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오피니언

 
작성일 : 17-09-28 19:34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은혜(恩惠)란 무엇인가 (4)


맺는 말

지금까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성경적인 바른 정의와 그 내용 및 특성들을 차례로 살펴보았다.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오해는 교회 안에 많은 부작용을 일으켜왔다. 곧 신비주의 운동을 비롯해서 염세적인 기도원 운동 또는 말씀 중심에서 탈피한 잘못된 은사 중심의 부흥운동 등과 같은 사이비적 신앙운동 등이 곡식 밭에 무성한 잡초처럼 자라온 것이다. 그 결과 성경진리는 외면하게 되고 지도자의 개인적인 인기나 명성은 물론 허세의 비중이 크게 된 것도 사실이다.
지금은 건전한 말씀운동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때이다. 방향감각을 잃어버리고 탐욕과 허영에 취해 인기나 통계 중심의 탈선된 신앙운동은 당연히 멈춰야 한다. 그리고 지도자들은 어리석은 마음을 차분하게 가다듬고 조용히 말씀 안에 신앙의 뿌리를 내리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잘못된 은혜 중심의 부흥회는 당연히 자제하고 신사적인 베뢰아 사람들처럼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는 성경공부를 주축으로 하는 사경회가 차분하게 자리 잡아야 한다.
성경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가 주된 내용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미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성도들은 은혜를 받는 것이 아니고 성경을 통해 이미 받은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아가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성도들이 은혜를 받는 것이 아니라 깨닫는 것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성도들은 성령의 교통하심에 따라 성경을 통해 은혜를 깨닫고 솟아나는 감동에 의해 감사와 찬송이 넘치는 영적 예배의 생활을 하게 된다.
주 예수를 다시 살리신 이가 예수와 함께 우리도 다시 살리사 너희와 함께 그 앞에 서게 하실 줄을 아노니 모든 것을 너희를 위하여 하는 것은 은혜가 많은 사람의 감사함으로 말미암아 더하여 넘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 (고후 4:14~15)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예언이란 무엇인가 (1)
은혜(恩惠)란 무엇인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