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오피니언

 
작성일 : 17-11-28 21:40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예언이란 무엇인가 (3)


예언의 목적

혹자들은 성경적인 예언의 목적이 장래 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장래 일을 미리 대비하도록 하려는 데 있는 것으로 착각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무속이나 이방종교의 잘못된 타성에 젖은 자들의 오해에 지나지 않는다. 성경적인 예언의 올바른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언급할 수 있다.
첫째 예언의 목적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에게 스스로의 존재를 확증해 주시려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여호와 하나님께서 언약을 세우시고 그 언약대로 반드시 성취해 주신다. 이러한 섭리 과정에서 언약을 성취해주실 시기가 다가오면 선지자들로 언약에 따른 예언을 하게 하신 후에 예언대로 이루어주신다. 따라서 여호와 하나님의 언약과 선지자들의 예언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관계를 유지하기 마련이다. 이는 여호와의 언약이 미래에 이루어질 역사적 사실에 대한 약속이므로 예언적인 성격을 가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언약에 근거한 선지자들의 예언이 실제 역사적 사실로 성취되게 하시므로 여호와 스스로의 존재를 확증해 주신다. 신이신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의 눈으로 절대 볼 수 없기 때문에 그 존재 여부를 분명히 판단할 수 없다. 그러므로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언약의 말씀에 근거한 선지자들의 예언을 역사적으로 이루어주신다, 그리고 그 역사적 사실이 기록된 성경말씀을 통해 스스로의 존재를 확증해주시는 것이다. 따라서 택함을 받은 백성은 성경을 통해 여호와 하나님이 분명히 살아 존재하신다는 사심을 확신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예언의 목적은 여호와 하나님의 속성을 택한 백성으로 깨달아 알고 경외케 하려는 데 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언약에 따른 선지자들의 예언을 이루어 주시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다양한 속성들을 드러내어 찬양케 하시며 기록하게 하신 것이 구약의 시가서들이다. 따라서 택함을 받은 백성은 구약의 시가서를 통해 여호와 하나님의 속성을 알고 경외하게 되는 것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시대마다 지역마다 전도자들을 세워 완성된 성경 계시에 의한 간접적인 예언을 하도록 섭리하신다. 이에 따라 택한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속성을 바로 알고 경외하도록 하시는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고유한 이름이 언약을 이루시는 여호와임을 계시하려고 언약의 말씀인 구약과 성취의 내용인 신약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성경을 잘 풀어 가르치는 간접적인 예언 방법을 통해 언약을 성취하시는 여호와를 알고 경외하도록 섭리하시는 것이다.
알고 보면 신약교회시대의 교사나 전도자는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되었거나 또는 성취되고 있거나 장차 성취될 것에 대해 선포하는 간접적인 예언자들이다. 그러므로 간접적인 예언자들이 성경에 계시된 살아있는 말씀만 올바르게 선포하면 성도들이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게 된다. 그러나 성경에 계시되어 있지 않은 내용을 사사로이 선포하면 거짓 예언자가 되고 잘못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결국 예언의 목적이 직접적인 예언은 성경 계시의 완성에 있고, 간접적인 예언은 하나님을 알고 경외하게 하려는 데 있음이 분명하다.

예언의 시기

성경 교사들 중에는 예언이 지금도 있는 것인지 아니면 없는 것인지에 대해 확고한 견해를 갖지 못한 이들이 있다. 그런가 하면 예수께서 신약교회에 주신 은사 중에 예언의 은사가 있다고 하여 철저하게 예언이 지금도 있다고 주장하는 자들도 있다. 그리고 현재도 교회 안에는 하나님께 계시를 받아 예언을 한다고 하는 자들이 적지 않아 신앙생활의 혼란을 부추기는 경우가 많다.
성경적인 예언은 그 성격에 따라 그 시기가 각각 다르다. 직접적인 예언의 시기는 성경 계시시대로 한정된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 직접 계시를 받아 시행하는 직접적인 예언은 성경 66권이 모두 완성될 때에 이미 그 시기가 끝이 났다는 것이다. 성경 계시 시대는 대략 주전 1500년경 모세시대로부터 주후 100년경 사도 요한이 요한계시록을 기록한  때까지 약 1600년 동안을 말한다. 사도 요한이 계시록 마무리에서 예언의 말씀을 더하거나 제하여 버릴 수 없음을 선언했다. 이는 직접적인 예언이 종결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성경적 예언은 하나님의 특별 계시 방법 가운데 하나다. 곧 특별 계시 방법은 역사섭리와 언약자손의 찬양인데 또 하나가 선지자들의 예언이다. 그리고 구체적 방법으로는 이적 또는 환상과 꿈과 음성 및 방언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 같은 방법들에 의해 특별계시인 성경이 완성되었기 때문에 그 방법 중의 하나인 직접적인 예언이 종결된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예언이란 무엇인가 (4)
예언이란 무엇인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