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라이프

 
작성일 : 17-09-28 19:47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류마티스성 관절염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오랜 시간에 걸쳐서 전신의 관절에 염증이 서서히 진행되는 병으로 류마티스 인자를 가진 사람에게서 발병된다. 그 밖에 임신이나 출산, 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류마티스가 악화된다. 류마티스 인자를 가진 사람은 많지만 그 사람들이 모두 류마티스가 되는 것은 아니다.

증상

1. 미열, 전신 피로감, 식욕부진 등이 이어진다.
2. 때때로 관절이 아프다.
3. 기온 변화 등의 요인이 가해지면 갑자기 뚜렷한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4. 관절이 부어서 통증이 오고 결국 관절이 변형되어 움직일 수 없게 된다.
5. 특히 팔다리 관절의 증세는 진행되는 속도도 빠르고 나타나는 방식도 강하다.
6. 이에 비해 경추 관절은 증세가 늦게 나타난다.
7. 병이 진행되면 무릎, 팔꿈치, 후두부 등에 피하결절이라고 불리는 작은 덩어리가 생긴다. 통증이나 가려움증은 수반되지 않는다.

식이요법

1. 이 질환은 소모성 질환이며 또한 대부분의 치료 약물들이 위장장애 및 골다공증, 빈혈, 신장해, 체액 저류와 같은 부작용을 초래하므로 각종 영양소가 고루 함유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도록 한다. 결합조직의 주성분인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되 비만은 관절염의 악화 요인이므로 칼로리 관리를 잘 해야 한다.
2. 관절 병변과 함께 빈혈이 나타날 수 있고, 스테로이드 부작용에 의해 골다공증이 우려되므로 철분과 칼슘의 섭취를 충분히 한다.
3. 염증을 억제하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식물성 기름, 생선유 등의 섭취를 늘린다.
4. 충분한 칼슘과 비타민 D가 많이 함유된 음식 및 단백질·철분의 공급을 충분히 한다.
5. 체리·블루베리 등이 좋으며, 파인애플 생즙이 염증 부위를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6. 카페인은 심박동수 증가 및 혈관 탄력성을 저하시키며, 위장관 문제를 악화시키므로 최소한으로 섭취한다.

생활요법

1. 흡연은 진통제의 부작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므로 삼가고, 알코올 역시 진통제의 부작용을 증가시키거나 상호작용을 일으키므로 제한한다.
2. 급성기에는 관절을 쉬게 하여 관절의 염증을 완화시키도록 하며, 만성기에는 관절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근육과 건이 약화되고 관절변형을 초래하므로 적절한 운동으로 관절을 보호·강화한다. 그러나 무리한 운동이나 잘못된 운동은 관절염을 악화시키므로 적당한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하도록 하며 휴식과 안정을 취하도록 한다.
3. 온찜질로서 뻣뻣한 관절을 해소하고 통증을 가볍게 한다. 단, 급성 재발 시에는 냉찜질로 염증을 가라앉힌다.
4. 온수에 민감한 피부인 경우 파라핀욕을 한다.
5. 습기와 냉기는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한다.

한방요법

증상과 원인에 따라 한방을 복용한다.
■ 계지가출부탕(관절이 시리고 붓고 아플 때, 관절의 혈액순환 촉진)
■ 계지가작약지모탕(결합조직의 비후로 관절이 변형되거나 되려고 할 때)
■ 대강활탕(관절의 부종과 통증으로 굴신이 어려울 때)
■ 대방풍탕(평소에 관절이 약한 사람이 추위를 타고 관절이 붓고 아플 때)

영양보조요법

관절에 항염증 작용을 하는 홍합유와 천연 항산화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컴플렉스와 콘드로이틴 제제, 면역력 강화작용을 하는 유황향유영양제를 복용하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관절 류머티즘 환자 중에서는 저산증으로 인한 소화기 질환을 합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매실제제를 같이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 그 외에 아연, 구리, 셀레늄, 판토텐산, 비타민 C, 비타민 E, 마그네슘, 판크레아틴, 나이아신아미드 등의 영양소가 좋다.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김희철 박사 (한의학박사, 파동한의원)

사구체 질환
관절증, 기타 관절 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