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라이프

 
작성일 : 17-12-20 22:08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변비


변비는 배변 습관이 어떤 이유로 서서히 또는 급격히 달라져서 결장 안의 대변이 평균 시간 이상 머물러 있으면서 쉽게 나오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대변의 배설은 음식을 먹은 후 보통 12~72시간 혹은 그 이상이 걸리는데, 2~3일에 1회라도 규칙적으로 변을 보며 아무런 증상이 없으면 변비라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변비는 병이 아니라 일상적인 증상에 불과하므로 음식, 운동, 규칙적인 생활로 대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면 치료될 수 있다.
모든 환자에서 변비의 원인을 정확히 알아낼 수는 없지만, 우리나라 사람은 이완성 변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대장의 평활근 수축이 느려지게 되어 음식물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대장에서 수분 흡수가 증가하여 변비가 되는 경우이다. 그 외에 식습관에 의해 변비가 나타나는데, 채소·과일·통밀·현미 등에 함유된 섬유소의 섭취가 부족하여 변비가 되는 경우가 많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아도 변비가 되기도 하는데 매일 8잔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운동 부족은 대장 운동을 저하해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질병으로 장기간 침대에 누워있는 환자에서 일시적으로 변비가 나타나는 경우가 흔히 있다. 나이가 들면 대사속도가 느려져 대장의 운동성이 저하되고, 근긴장 정도가 느려져 변비가 나타날 수 있다. 배변의 신호를 오랫동안 무시하고 배변을 미루게 되면 배변감을 느끼지 못하게 되어 변비가 유발될 수 있다.
식이요법

식이요법의 주 내용은 섬유소와 수분의 섭취를 충분히 증가시키는 것이다. 섬유소는 소화관 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수분을 저류시키고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음식물이 위장관에 체류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정상 배변을 유도한다. 섬유소의 섭취는 특히 변비의 예방에도 유효하나 섬유소 섭취를 갑자기 증가시키면 복부팽만이나 방귀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서서히 증가시켜야 한다.

1.  섬유질이 많은 녹황색 채소·과일·해초류·버섯 등을 충분히 섭취한다. 양배추 생즙, 깨, 말린 무화과를 아침저녁으로 먹는다.
2.  올리브유·참기름·홍화유 2큰술을 매일 먹는다. 지방은 배변 시 윤활작용이 있어 변이 장벽을 매끄럽게 통과할 수 있도록 하며 흡수되지 않은 지방은 박테리아에 의해 단쇄 지방산으로 분해되어 역시 장벽을 자극해 연동운동을 돕는다.
3.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수분은 대변을 묽게 하고 배변을 용이하게 할 수 있으므로 매일 8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채소 주스·과일 주스 등의 섭취가 도움이 된다.
4.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와 알코올은 탈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피해야 한다.
5.  아이스크림·치즈·육류·스낵류·피자·냉동식품 등은 섬유소를 거의 함유하지 않은 냉동식품이므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위궤양·십이지장궤양·담석증·불안증 등 일부 질환에서 대장 운동의 항진 때문에 경련성 수축이 나타나 장 내용물의 움직임이 방해를 받아 변비가 유발된 경우에는 섬유소가 적게 함유된 식이, 소화가 쉬운 식이요법을 해야 한다.
7.  사과를 껍질째 갈아 먹는 것이 좋다. 여기에 당근을 함께 넣으면 더욱 효과가 있다. 함유되어 있는 펙틴은 장 안에서 장벽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생활요법

1.  배변감을 무시하면 안 된다. 아침 식사 후 10분 이상 대변을 보도록 시도해 본다. 지속적인 반복 훈련으로 배변 반사를 정상화할 수 있다.
2. 아침 식사를 규칙적으로 천천히 먹도록 한다.
3. 설탕, 밀가루, 커피, 홍차, 술 등은 피해야 한다.
4. 스트레스와 분노를 풀 수 있도록 한다.
5.  걷기·조깅·계단 오르기·수영·자전거·복근 운동 등을 규칙적으로 한다.
6. 복부 마사지를 하면 변비에 도움이 된다.
7.  대장의 연동운동 및 배의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8.  충분한 양의 수분(1일 8컵 이상)과 섬유질의 섭취가 중요하다.
한방요법

■  경련성 변비-대승기탕(대장 벽의 수분흡수 억제작용 및 경련 완화작용)
■  습관성 변비-시호가용골모려탕(대장의 긴장 완화작용)
■  이완성 변비-마자인탕(대장의 수분흡수 억제 및 장벽의 자윤작용), 계지가작약탕(대장의 연동운동 강화작용), 이진탕(대장의 연동운동 촉진작용)
영양보조요법

유산균 제제, 마그네슘 제제, 해조류 제제, 영양효모 등을 상복한다.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김희철 박사 (한의학박사, 파동한의원)

동맥, 소동맥 및 모세혈관의 질환
피부염 및 습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