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라이프

 
작성일 : 18-03-19 19:57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장 질환과 치질


Ⅰ. 장 질환

식이요법

1. 채소·양배추·과일·호두류·씨앗류·좁쌀·현미·메밀·보리 등 섬유질이 풍부한 전곡류(도정하지 않은 쌀과 잡곡류)와 과일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2. 요구르트·젖산음료 등의 유산균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좋다.
3. 정제식품·가공식품·동물성 식품의 섭취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4. 지방질 음식의 섭취를 금해야 하는데, 가장 해로운 것은 섬유질 섭취를 부족하게 하면서 지방질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다.
5. 마늘을 중탕하여 하루 2숟가락씩 복용하면 좋다.
6. 엽산이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생활요법

1. 비만자나 운동이 부족한 사람에게 많은 질환이니 적당히 운동하고 살이 찌지 않도록 한다.
2. 폭음·폭식을 피하되 과일·채소 등을 섭취하도록 권장한다.
3. 변비가 있는 경우 변비를 먼저 치료한다.
4. 식사는 자주 조금씩 한다.

한방요법

대부분의 게실은 어혈이 원인이므로 구어혈제인 계지복령환과 장관벽의 삼투압을 조절하기 위해 영강출감탕을 같이 처방하면 도움이 될 수가 있다.

영양보조요법

장내에 있는 지방을 잘 흡착하기 위해 키토산 제제와 유산균 제품 및 해조류 제제를 병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Ⅱ. 치질

식이요법

1.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2. 변비를 예방하기 위하여 물을 많이 섭취하고 섬유소 섭취를 늘린다. 하루에 6~8잔의 물을 마셔 수분 섭취를 증가시키고 과일·채소·곡류 등 섬유소를 많이 함유한 음식을 많이 먹도록 한다.
3.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블랙베리·귤·체리·블루베리 등).
4. 섬유소를 많이 함유한 식품은 과일(사과·배·복숭아·딸기·오렌지 등), 채소(양배추·상추·당근·감자 등), 곡류(콩류·밀 등)이다. 그러나 섬유소 섭취를 갑자기 증가시키면 복부 팽만이나 방귀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서서히 증가시켜야 한다.

생활요법

1. 좌욕을 하거나 샤워를 생활화한다. 좌욕은 하루 2~3회, 따뜻한 물(약 43~46℃)에 10~15분 동안 앉아 있는다. 좌욕은 청결한 위생 상태를 유지시켜 줄 뿐 아니라 증상을 완화해 준다.
2. 변의가 있으면 참지 말며 배변 시 지나친 힘을 주지 말고 5분 이내로 본다. 배변 시 지나친 힘을 주거나 오랫동안 화장실에 앉아 있는 경우, 심한 변비, 만성 설사 등이 치질을 유발할 수 있다.
3. 장기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은 피한다.
4. 산책 등을 포함한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5. 과음·과로·스트레스를 피한다.
6. 자극성 음식을 피한다.
7. 허리를 차게 하지 않는다.

한방요법

을자탕(치질 개선작용), 보중익기탕(직장하수의 승고작용), 마자인탕(변비로 인한 치질일 때, 변비 개선작용)

영양보조요법

직장과 항문 주위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위해 바이오플라보노이드 제제와 비타민C를 반드시 복용하는 것이 좋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기 위해 해조류 제제와 유산균 그리고 프로폴리스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김희철 박사 (한의학박사, 파동한의원)

담낭, 담도 및 췌장의 장애
위 및 십이지장 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