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라이프

 
작성일 : 18-05-02 20:14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호흡기계의 질환 2


Ⅰ.인플루엔자, 폐렴

식이요법

1.  탈수증을 막기 위해 물이나 주스를 자주 마신다.
2.  폐렴은 폐가 충혈되어 심장에 부담을 주므로 신진대사가 정상 시보다 20~50% 더 상승하므로 고기나 채소류의 국, 과즙 등을 2~3시간 간격으로 주는 것이 좋다.
3.  두유는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되고, 필수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으므로 수시로 마신다.
4.  레몬주스나 신선한 과즙은 폐 세포의 분비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유제품과 설탕 제품, 커피, 흰 밀가루로 만든 제품의 섭취를 금한다.
6.  항생제를 복용할 때는 반드시 유산균 제제를 시차를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다.
7.  고추의 성분이 정체된 점액을 흐르게 하고, 두통을 완화하므로 비타민C가 많은 콩나물국에 고춧가루를 풀어 마시면 병의 회복이 빠르다.
8.  인플루엔자에는 해열제로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안 된다. 아스피린과 인플루엔자가 합하여 라이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생활요법

1.  만약 가끔이라도 술을 마시거나 혹은 간이나, 신장이 좋지 않을 때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펜잘 등)을 해열제로 복용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술과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간 독성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2.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3.  담배를 끊어 자극을 줄인다.
4.  환자가 가래를 잘 뱉어 낼 수 있도록 한다.
5.  공기를 후덥지근하거나 습기가 없도록 차게 하는 것이 숨쉬기에 좋다. 가슴 부위에 따뜻한 패드를 대주면 통증이 덜해진다.
6.  어린이가 자주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갑상선 기능을 검사해 볼 필요가 있다.

한방요법

-  소시호탕 (열이 올랐다가 내렸다가 할 때, 면역력 증강 작용)
-  맥문동탕 (마른기침을 심하게 할 때, 기관지 점막 보호 작용)
-  소청룡탕 (흰 가래가 섞인 기침을 토하듯이 할 때, 진해 작용·항알레르기 작용)

영양보조요법

면역력을 증강하기 위한 면역제품·영양효모 제제 등을 병용하면 빠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 외 비타민C, 바이오플라보노이드, 비타민A, 베타카로틴, 아연 등이 도움 됩니다.

Ⅱ. 기관지염

식이요법

1.  호흡수와 발한량이 증가하므로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묽은 채소 생즙이나 수프·약초 차·육즙·수프·국물 등을 섭취한다.
2.  당분이 많은 유동 음식은 위장 장애 및 복부 팽만을 유발하므로 금하는 것이 좋다.
3.  체내 단백질 손실이 많으므로 고단백질 식사를 한다. 지방은 소화가 쉽고, 농축된 형태의 지방으로 버터·크림·전유 등의 유화 지방이 좋으며, 튀김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다.
4.  감염과 발열 시에는 고단위 비타민C와 비타민B 복합체의 섭취가 권장된다. 미네랄의 보충을 위해 과일즙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생활용법

1.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2.  담배를 끊어 자극을 줄인다.
3. 뜨거운 증기나 약초 증기를 흡입한다.
4. 유칼립스 오일의 흡입을 권하면 좋다.
5.  공해 환경이 가장 해로우므로 맑은 공기를 자주 호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방요법

항생제와 병용하여 인체의 방어기능을 강화하고, 기관지 점막의 부종을 완화하며 기관지 점막의 울혈을 개선한다.

- 시함탕 (흉통이 있을 때 항염증 작용)
- 소청룡탕 (거담 작용·항알레르기 작용)

영양보조요법

면역제품이나 아연 제제를 복용하면 치료 효과가 빠르다. 비타민C, 바이오플라보노이드, 비타민A, 베타카로틴 등도 효과가 있다.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김희철 박사 (한의학박사, 파동한의원)

구강, 타액선 및 악골의 질환
담낭, 담도 및 췌장의 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