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라이프

 
작성일 : 18-05-23 19:54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구강, 타액선 및 악골의 질환


치아의 발육 및 맹출장애, 매몰치, 치아우식증, 치아의 과 교모증, 치아의 마모증, 치주염, 치아안면이상, 구강영역의 낭, 타액선의 질환, 구내염의 기타형태, 입술의 질환, 구순염, 설염 등에 도움을 드립니다.

식이요법

1. 신선한 과일과 신선한 야채에는 침의 산성화를 억제하는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어서 구강의 염증을 억제한다. 생선이나 육식을 많이 하면 침이 산성화가 되어 여러 가지 염증으로 면역기능이 약해진다.
2. 설탕이 함유된 청량음료에는 보존제로 인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서 칼슘의 소모를 촉진하여 칼슘부족으로 인한 치과 질환을 유발하므로 절대 섭취하면 안 된다.
3. 씹어 먹는 비타민C는 치아의 에나멜질을 부식시키므로 복용을 금해야 한다. 반드시 삼키는 것이 좋다.
4. 치아가 아프면 치과에 가기 전까지 따뜻한 소금물로 헹구는 것이 좋다.
5. 알코올과 정제된 탄수화물 즉 흰 밀가루로 만든 음식과 흰쌀로 만든 밥 등을 피하고, 설탕이 많이 함유된 빵, 비스킷, 청량음료 등은 바이러스의 활동을 증진하므로 금해야 한다.
6. 칼슘과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해조류 식품과 콩이나 멸치 등 뼈째 먹는 생선의 섭취를 많이 하면 구강염증에 대한 면역기능이 증가하고, 치아를 튼튼하게 만든다.
7. 입술에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침입할 때에는 아몬드ㆍ닭고기ㆍ보리순ㆍ초콜릿ㆍ옥수수ㆍ견과류 등을 되도록 금해야 한다. 이들 중에는 바이러스의 성장을 완화하는 라이신이라는 아미노산을 억제하는 아르기닌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8. 바이러스가 활동 중일 때에는 귤 주스나 귤의 섭취를 금한다.
9. 평소에 비타민E와 비타민A,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구강 내의 모든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10. 간유ㆍ정어리ㆍ연어ㆍ난황에는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치아를 튼튼하게 하므로 많이 섭취하면 좋다.
11. 요구르트ㆍ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한다.
12. 단 음식ㆍ밀감류ㆍ우엉차 등은 피해야 한다.
13. 구내염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서 비타민 B2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성인의 비타민 B2의 필요량은 약 2mg 정도이다.)
14. 음식은 소량씩 횟수를 늘려서 먹도록 한다.
15. 입안을 자극하는 짠 음식, 신맛이 강한 음식, 향신료를 사용한 것 등은 피하도록 한다.
16. 영양가가 높고, 소화가 잘 되는 식품을 선택하여 조리해 먹도록 한다.
17. 지나치게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도 입안을 자극하므로 체온 정도의 온도가 적합하다.
18. 고등어ㆍ잉어ㆍ장어의 껍질 등은 구내염에 아주 좋다.
19. 양파가 유황을 많이 함유해서 항염작용을 하므로 생양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20. 생선이나 육류를 계속 섭취하면 체질이 산성이 되어 치료가 어려워진다.

생활요법

1. 충분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2. 과로와 스트레스가 쌓일수록 이 병은 재발을 많이 한다.
3. 식후에는 반드시 양치질하고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인체의 비타민D 대사를 위해 하루에 적어도 15분 이상의 햇볕을 쬐어야 한다.
5. 칫솔은 한 달에 한 번씩 갈아주는 것이 구강위생에 좋다.
6. 담배ㆍ커피ㆍ껌 등은 상처를 더욱 심화시킨다.
7. 항상 구강 안을 청결히 하도록 한다.
8. 수시로 입안을 소금물로 헹군다.
9. 구내에 염증이 심할 때는 부드러운 음식을 준비하여 식사 시 환자의 통증을 덜어준다.
10. 알코올과 담배는 반드시 멀리해야 한다.

한방요법

 항염작용, 항균작용하는 한방제가 좋다.
- 십미패독산(항바이러스, 소염, 항균작용)
- 오령산(소포성 발진 억제작용)
- 황기건중탕(면역기능 증강작용, 항궤양작용)
- 형개언교탕(면역기능 증강작용, 소염작용)

영양보조요법

 천연 항균작용을 위해 프로폴리스 제제와 항산화제(비타민E, 비타민A, 비타민C와 셀레늄이 함유된 것)와 칼슘 제제를 함께 복용하면 효과가 좋다. 편식하는 사람이 구내염을 앓을 때는 철분, 라이신, 엽산 등이 함유된 영양제와 양질의 아미노산 제제인 자라단백식품을 복용해야 한다.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김희철 박사 (한의학박사, 파동한의원)

호흡기계의 질환 3
호흡기계의 질환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