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라이프

 
작성일 : 18-12-04 19:58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여성 생식기의 비염증성 장애 자궁 근종


부인과 질환 중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종양이다. 자궁의 근육이 이상적으로 증식되어 혹이 된 것으로서 양성이므로 전이되지 않고 생명의 위험도 없다. 난소에서 난포 호르몬의 과다한 분비가 원인으로, 30~50세에 가장 많이 발견되고 폐경기 이후가 되면 근종의 발육이 중지되고 위축된다.
자궁외임신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하지 않고 자궁 밖의 다른 곳 즉, 나팔관, 난소, 복강 등에 착상하여 자라는 것을 말한다. 나팔관의 경련이나 선천적 이상, 또는 자궁 내막의 염증 등이 그 원인이 되고, 되풀이해서 자궁외임신이 될 경우도 있다.
자궁 내막증
자궁 내막증이란 자궁 내막조직 등이 자궁강 이외의 부위에 침입하여 증식하는 질환이다.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의 양이 상대적으로 과다하게 많아진다는 설이 유력하다.
임신중독증
현재 임산부 사망 원인의 제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궁 내 태아발육 장애 등의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임신 후반기에 부종·단백뇨·고혈압의 세 가지 증상 중 하나 이상이 나타난다.
여성 갱년기 장애
여성에서 난소 기능이 쇠퇴하여 생식 능력을 가진 시기에서 비생식기로 전환되는 시기를 말하며, 40세 이상의 여성에서 12개월 이상 월경이 없어지면 폐경과 함께 갱년기 장애가 나타난다. 갱년기 증상을 나타낸 후 에스트로겐 부족으로 골소송증, 질 소양증, 노인성 질염 등이 이차적으로 나타난다.
월경 곤란증
월경 곤란증은 월경 중 자궁근의 활동성이 증가하면 그 수축이 심해져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 증세로 보통 초경 시작 2년 이내에 나타나고 그 이후에 나타나는 월경 곤란증은 대개 속발성 월경 곤란증이다. 심한 경우엔 정상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로 통증을 느낀다. 사춘기가 지난 여성의 52%에서 월경 곤란증을 느끼고 그중 10%에서는 매달 1~3일 동안 아무런 일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무력하게 된다.
무월경
월경을 16세 이상 되어도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경우를 원발성 무월경이라 하며 주로 난소의 기능 저하와 난소와 자궁내막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해서 발생하거나 간뇌 뇌하수체 부신의 기능 저하가 그 원인이 된다. 어떤 일시적 원인에 의한 경우를 속발성 무월경이라 하며 정신적인 쇼크,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때도 있고, 신체가 몹시 쇠약해졌거나 난소와 자궁내막의 작용기능이 서로 잘 맞지 않는 것도 그 원인이 된다.
여성 불임
원인 불명의 불임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크게 배란 불능, 수정 불능, 착상 불능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식이요법
1. 갱년기인 경우 육식 대신에 양질의 단백 식품인 영양효모 제제를 섭취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뼈로부터의 칼슘 손실을 예방한다.
2. 칼슘의 공급을 위하여 멸치, 뱅어포 등 뼈째 먹는 생선을 많이 섭취하고, 두유를 많이 마시면 좋다.
3. 특히 콩에는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서 갱년기 장애를 예방하는 좋은 식품이 된다.
4. 여성 생식기에 장애가 있는 모든 사람은 미네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해조류를 평소에 많이 섭취하면 좋다. 특히 월경 곤란증에 좋다.

생활요법
1. 음주와 흡연은 골다공증을 악화시키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2. 적당한 운동이 반드시 필요하다. 1주에 3회, 1회에 적어도 30분간씩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산책·조깅·수영·자전거 등의 운동은 매우 좋다.
3. 불임, 월경통에는 국소 온열요법이 좋다.
4. 꽉 조이는 속옷을 입지 말아야 한다.

한방요법
난소와 자궁에 혈액순환을 원만하게 해주는 온경탕, 당귀작약산, 계지복령환 등이 좋다.

영양보조요법
자궁 내막에 영양을 공급하는 영양효모 제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천연 항산화제, 신경에 영양을 공급하는 감마오리자놀 제제, 칼슘 제제 등을 병의 원인에 따라 병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김희철 박사 (한의학박사, 파동한의원)

행동증후군
피부 및 피하조직의 기타 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