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9월 22일 (일) 

> 라이프 > 건강칼럼
기사공유 작성일 : 19-01-15 19:20  글자크기 크게글자크기 작게 기사 출력하기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근육·관절 장애
근육·관절 장애
Ⅰ. 근육 장애 (근염, 근육의 석회화 및 골화증, 근긴장)

식이요법
1. 감귤류와 케일 주스 등으로 비타민 C를 공급하고, 당근 등의 녹황색 채소와 간, 달걀 등으로 비타민 A를 공급해야 한다.
2. 반드시 끓인 물을 마신다.
3. 튀김 음식과 카페인 함유 음료, 가공식품의 섭취를 금한다.
4. 마늘 중탕을 하여 하루 2숟갈씩 복용하면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데 좋다.

생활요법
1. 냉찜질을 하면 부종과 염증이 완화된다.
2. 유칼립투스 같은 아로마 향으로 피부를 마사지하면 좋다.
3. 과도한 운동은 금해야 하며 되도록 안정을 취하여 간이 글루코스(포도당)를 근육에 잘 공급하도록 해야 한다.
4. 간이 해독작용을 못 하면 근육에 해로운 노폐물을 만들어 내므로 간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한방요법
항염증 작용을 하는 가미패독산, 면역력을 강화하는 한약이 처방된다.

영양보조요법
항염증 작용, 면역력을 강화하는 홍합유와 달맞이꽃 종자유를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Ⅱ. 활막 및 건(腱)장애 (활막염, 건초염, 활막의 파열, 건파열)

식이요법
1.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고구마·밀감·감자·토마토 등과 당근 등의 녹황색 채소와 간, 달걀 등으로 비타민 A를 공급한다.
2. 염증을 억제하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연어·청어·정어리·고등어 등이 좋다.
3.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하므로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인 브로콜리·시금치·달걀·참기름 등을 많이 섭취한다.
4. 결합조직의 주성분인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한다.

생활요법
1. 흡연은 진통제의 부작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므로 삼가고, 알코올 역시 진통제의 부작용을 증가시키므로 제한한다.
2. 온찜질(온습포나 온탕 등)로서 건초염의 통증을 가볍게 한다(하루 1~3회, 1회 20~30분간). 단, 급성 재발 시에는 냉찜질로 염증을 가라앉힌다.
3. 습기와 냉기는 건초염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한다(건초염의 증상으로는 손발을 움직이기가 힘들고 힘이 빠지고 뻣뻣해지며 붓고 또한 조직이 말랑말랑해진다. 야구선수들에게서는 손목건초염이 가장 많으며, 지나친 사용에 의한 기계적인 자극 외에 결핵이나 류머티즘, 화농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건초염도 있다).

한방요법
소염항균 작용을 하는 탁리소독음, 대강활탕 등을 처방한다.

영양보조요법
항산화 작용을 하고, 항염증 작용을 하는 달맞이꽃 종자유 제제와 근육을 강화하는 콘드로이틴 제제를 복용하면 좋다.

Ⅲ. 기타 연부조직의 장애 (점액낭의 노양, 어깨의 병, 둔부 건염, 요근 건염, 아킬레스 건염, 근육통)

식이요법
1. 땅콩기름을 하루 1큰술씩 먹는다.
2. 해조·토마토·셀러리 등과 같이 염화물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한다.
3. 저염식을 하는 것이 좋다.

생활요법
1. 아프다고 환부를 사용하지 않으면 영구히 굳을 위험이 있으므로 조금씩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통증이 있는 부위는 초기에는 냉찜질을 한다.

한방요법
소염 작용과 항염 작용을 하는 대강활탕, 가미패독산 등을 처방한다.

영양보조요법
항산화 작용을 하고, 항염증 작용을 하는 고단위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 콤플렉스 및 건(腱)을 강화하는 자라단백을 함께 복용하면 좋다.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김희철 박사 (한의학박사, 파동한의원)
ⓒ (주)한국크리스천신문(http://www.kcn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피부 및 점막병소가 특징인 바이러스감염 Ⅱ
행동증후군
 
 
헤드라인
총회,교계뉴스
신학
성경바로알기
과학
철학
역사
사설
시론
칼럼
많이 본 기사
성경신학특강, 하나님의 절대주
진노와 징계 사이의 몸부림!
말씀과 지식을 같이 나누는 FAIT
스물. 존 칼빈을 주관하신 하나
한국창조과학회 2019 창조신앙교
신문사소개    |    찾아오시는길    |    광고안내    |    광고신청    |    구독신청    |    기사투고    |    후원안내    |    후원자명단    |    신문PDF보기
등록번호 : 경기다01155   /   등록연월일 : 2009년 4월 14일   /   제호 : (주)한국크리스천신문
발행인 : 김혜영   /   편집인 : 이오현   /   청소년 보호책임자 : 김혜영
주소 : 461-370,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설개로 40 호크마하우스 4층 (주)한국크리스천신문
대표전화 : (031) 777-8092, 010-8385-0366   /   팩스번호 : (031) 777-8094   /   E-Mail : donald257@nate.com
Copyright ⓒ 2009 (주)한국크리스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