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뉴스

 
작성일 : 19-08-28 19:24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바빌로니아(바벨론) 예루살렘 정복 증거 발견




고대 바빌로니아 제국이 B.C 6세기 남유다 왕국의 예루살렘을 정복했다는 고고학적 증거가 발견되었다.
최근 미국 CNN에 따르면 13일(현지 시간) 이스라엘 예루살렘의 시온산을 발굴해 온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 고고학팀은 잿더미 퇴적층에서 화살촉과 깨진 항아리, 램프 조각 등을 발견했다고 보도하였다.
고고학팀의 공동 책임자인 시몬 깁슨은 “퇴적층은 고고학적으로 여러 의미가 있다. 화살촉과 특별한 장식품들이 발견된 경우 황폐화, 파괴가 일어났다는 사실을 의미한다”며 “발견된 유물들은 바벨론이 예루살렘을 정복했음을 시사한다. 이 기간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전쟁은 기원전 587~586년 바벨론이 예루살렘을 공격한 것 외에는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발견된 화살촉은 스키타이 화살촉으로 B.C 6~7세기 전투지역에서 흔히 발견되는 것이며, 바벨론 제국도 당시 이 화살촉을 사용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구약성경에 따르면 신바빌로니아 제국 느부갓네살(네부카드네자르) 2세는 B.C 586년 예루살렘을 함락, 솔로몬왕이 세운 성전을 파괴하고 유대인들을 바빌로니아로 데려갔다.
이번 고고학 발견으로 성경 내용이 역사적 사실이라는 것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 바빌로니아의 유다왕국 침입과 멸망 사건은 열왕기하 24~25장, 역대하 36장 9~12절, 예레미야 52장 등에서 기록하고 있다.
고고학팀의 공동 연구자인 라피 루이스는 "역사적 사건과 관련된 유물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흥분되는 일"이라며 "바빌로니아의 예루살렘 공격과 같은 중요한 역사적 사건의 경우에는 더욱더 그렇다"고 말했다.
이번에 고고학 유물이 발견된 시온산(Mount Zion)은 예루살렘 서쪽 해발 765m의 산등성이로 4세기부터 시온산이란 이름으로 불려왔다. 지금의 시온산에는 다윗의 무덤과 마가의 다락방, 마리아가 잠들었다는 곳에 세워진 마리아 영면교회가 있는 도미시안 수녀원과 대제사장 가야바의 집과 베드로 통곡교회가 있다.

편집팀

제36회 기독교학문학회
한국생명의전화, 연예인 응원단 화이트타이거즈와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