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20-01-09 19:24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하나님의 의의 기초


제2권 그리스도 성취


제2장 교회양육을 통한 성취 (롬~갈)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2. 하나님의 의의 현현 (3:21〜11:)

    4) 하나님의 의의 기초 (9:〜11:)

로마서 9〜11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하나님의 의의 기초를 통해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9장 1〜23절은 유대인은 언약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24절〜10장은 이방인은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리고 11장 1〜12절은 유대인은 은혜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13〜32절은 택자들은 인자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33〜36절은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으로 여호와를 믿어 의로 여기심을 받도록 섭리하셨다(창 15:6). 그리고 이러한 언약의 말씀을 성취해 주시려고 칭의가 하나님의 의에 기초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2) 이방인은 예언에 기초함 (9:24〜10:)

로마서 9장 24절〜10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이방인은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9장 24〜29절은 이방인과 남은 자만 자녀 됨은 선지자의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30〜33절은 이방인이 의를 얻고 이스라엘은 부딪힘이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리고 10장 1〜15절은 이스라엘이 선지자들의 예언을 불신한 행동들을 지적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16〜21절은 백성의 불신 및 이방인 구원이 선지자들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이방인은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다. 곧 이방인과 남은 자만 자녀 됨은 선지자의 예언에 기초하고, 이방인이 의를 얻고 이스라엘은 부딪힘이 예언에 기초할 뿐 아니라, 이스라엘이 선지자들의 예언을 불신한 행동들을 지적하고, 백성의 불신 및 이방인 구원이 선지자들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로 하나님을 구하거나 찾거나 부르지 아니하던 이방인들에게 구원을 베푸실 것을 예언하도록 섭리하셨다(사 65:1). 그리고 이러한 예언을 통한 언약을 성취해 주시려고 이방인의 구원이 예언에 기초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9:24〜29  이방인과 남은 자만 자녀 됨은 선지자의 예언에 기초함

24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25 호세아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26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저희가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부름을 얻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27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뭇 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 28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사 필하시고 끝내시리라 하셨느니라 29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시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본문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이방인과 남은 자만 자녀 됨은 선지자의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사도 바울은 앞서 토기장이 비유에서 언급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긍휼의 그릇은 우리를 가리킨 것이라며, 곧 유대인 중에서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라고 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 긍휼을 입은 그릇은 유대인과 이방인 중에서 부르신 자들이라는 것이다. 바울은 이에 대한 근거로 호세아 선지자의 예언을 언급했다. 곧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저희가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부름을 얻으리라”(호 2:23)하고 예언한 말씀과 같다고 했다. 곧 호세아 선지자가 이방인이 하나님의 아들이 될 것을 이미 예언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어서 유대인들도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만 아들이 된다는 것에 대한 근거로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을 제시했다. 이사야 선지자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기를 “이스라엘 뭇 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사 필하시고 끝내시리라”(사 10:22)고 한 예언을 제시하고, 거듭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시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사 1:9)라고 예언한 말씀과 같다고 했다. 바울은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에 근거해서 유대인 가운데 멸망하고 남은 자만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을 확증해 준 것이다.
이렇게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이방인과 남은 자만 자녀 됨은 선지자의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셨다.

9:30〜33  이방인이 의를 얻고 이스라엘은 부딪힘이 예언에 기초함

30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의를 좇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 의요 31 의의 법을 좇아간 이스라엘은 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32 어찌 그러하뇨 이는 저희가 믿음에 의지하지 않고 행위에 의지함이라 부딪힐 돌에 부딪혔느니라 33 기록된바 보라 내가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을 시온에 두노니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치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본문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이방인이 의를 얻고 이스라엘은 부딪힘이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사도 바울은 이스라엘이 선지자들의 예언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므로 우리가 무슨 말을 할 수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리고 의를 좇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믿음에서 난 의를 얻었으나, 도리어 의의 법을 좇아간 이스라엘은 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어찌 그럴 수 있느냐고 따져 물은 것이다. 그러면서 그 이유에 대해, 이스라엘이 믿음에 의지하지 않고 행위에 의지했기 때문이라고 그 해답을 알려 주었다. 그리고 이스라엘이 부딪힐 돌에 부딪혔다며 그 근거로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을 제시했다. 곧 “보라 내가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을 시온에 두노니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치 아니하리라”(사 8:14)는 예언의 말씀대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가르쳐 주었다. 다시 말하면,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대로 이스라엘이 돌에 부딪혀 의를 얻지 못하는 부끄러움을 당하게 되었다고 가르쳐 준 것이다.
이렇게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이방인이 의를 얻고 이스라엘은 부딪힘이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셨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하나님의 의의 기초
하나님의 의의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