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20-03-01 08:43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이방인은 예언에 기초함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제2권 그리스도 성취

제2장 교회양육을 통한 성취 (롬~갈)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2. 하나님의 의의 현현 (3:21〜11:)

    4) 하나님의 의의 기초 (9:〜11:)


(2) 이방인은 예언에 기초함 (9:24〜10:)

로마서 9장 24절〜10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이방인은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9장 24〜29절은 이방인과 남은 자만 자녀 됨은 선지자의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30〜33절은 이방인이 의를 얻고 이스라엘은 부딪힘이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리고 10장 1〜15절은 이스라엘이 선지자들의 예언을 불신한 행동들을 지적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16〜21절은 백성의 불신 및 이방인 구원이 선지자들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이방인은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다. 곧 이방인과 남은 자만 자녀 됨은 선지자의 예언에 기초하고, 이방인이 의를 얻고 이스라엘은 부딪힘이 예언에 기초할 뿐 아니라, 이스라엘이 선지자들의 예언을 불신한 행동들을 지적하고, 백성의 불신 및 이방인 구원이 선지자들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로 하나님을 구하거나 찾거나 부르지 아니하던 이방인들에게 구원을 베푸실 것을 예언하도록 섭리하셨다(사 65:1). 그리고 이러한 예언을 통한 언약을 성취해 주시려고 이방인의 구원이 예언에 기초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10:16〜21 백성의 불신 및 이방인 구원이 선지자들 예언에 기초함

16 그러나 저희가 다 복음을 순종치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가로되 주여 우리의 전하는 바를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18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듣지 아니하였느뇨 그렇지 아니하다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 19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이스라엘이 알지 못하였느뇨 먼저 모세가 이르되 내가 백성 아닌 자로써 너희를 시기나게 하며 미련한 백성으로써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 하였고 20 또한 이사야가 매우 담대하여 이르되 내가 구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찾은 바 되고 내게 문의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나타났노라 하였고 21 이스라엘을 대하여 가라사대 순종치 아니하고 거스려 말하는 백성에게 내가 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 하셨느니라

본문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백성의 불신 및 이방인 구원이 선지자들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사도 바울은 “그러나 저희가 다 복음을 순종치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가로되 주여 우리의 전하는 바를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고 했다. 여기 “저희가 다 복음을 순종치 아니하였도다” 하는 내용을 한국성경공회에서 발행한 『바른성경』은 ‘그들 모두가 다 복음을 순종한 것은 아니다’로 번역했다. 바울은 선지자의 예언대로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보냄을 받았으나 그들 모두가 다 복음에 순종한 것은 아니라면서, “주여 우리의 전하는 바를 누가 믿었나이까”(사 53:1)라는 이사야의 예언을 상기시키며, 믿음은 들음으로,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통해 듣는다는 뜻으로 말한 것이다. 그러면서 바울은 복음을 순종치 아니한 자들이 말씀이 없어서 듣지 못했느냐고 묻고 그렇지 않다고 하면서, 그 이유에 대해 다윗이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시 19:4)고 예언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리고 이어서 바울은 말씀을 듣지 못한 것이 아니라면, 이스라엘이 듣고도 알지 못했느냐고 묻고, 그렇지 않다는 증거로 선지자들의 예언을 제시한다. 곧 모세가 “내가 백성 아닌 자로써 너희를 시기 나게 하며 미련한 백성으로써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신 32:21)고 예언한 내용과 이사야가 “내가 구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찾은 바 되고 내게 문의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나타났노라”(사 65:1)고 예언한 내용을 제시하며, 이어서 이스라엘에 대하여 “순종치 아니하고 거스려 말하는 백성에게 내가 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사 65:2)고 예언한 내용을 제시했다. 다시 말하면 이방인 중에 복음을 들어 구원을 얻고 이스라엘 중에 듣지 않고 넘어질 자들이 있을 것을 선지자들이 이미 예언했기 때문에, 이스라엘이 듣고도 순종하지 아니했다는 뜻으로 말한 것이다.
이렇게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백성의 불신 및 이방인 구원이 선지자들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셨다.

 이상과 같이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이방인은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셨다. 곧 이방인과 남은 자만 자녀 됨은 선지자의 예언에 기초하고, 이방인이 의를 얻고 이스라엘은 부딪힘이 예언에 기초할 뿐 아니라, 이스라엘이 선지자들의 예언을 불신한 행동들을 지적하고 백성의 불신 및 이방인 구원이 선지자들 예언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로 하나님을 구하거나 찾거나 부르지 아니하던 이방인들에게 구원을 베푸실 것을 예언하도록 섭리하셨다(사 65:1). 그리고 이러한 예언을 통한 언약을 성취해 주시려고 이방인의 구원이 예언에 기초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유대인은 은혜에 기초함
하나님의 의의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