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20-11-08 16:57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지체의 은사대로 실행함 (12:9∼21)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제2권 그리스도 성취

제2장 교회양육을 통한 성취 (롬~갈)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3. 신령한 예배의 생활 (12:∼16:)

로마서 12∼16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신령한 예배의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2장은 은사를 실행하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이고, 13장은 상황에 대처하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이고, 14장은 약자를 보호하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이고, 15장은 이방을 용납하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이고, 16장은 교회를 세워가는 생활에 의해 증거하신 내용이다.

  1) 은사를 실행하는 생활 (12:)

    (2) 지체의 은사대로 실행함 (12:9∼21)
 
로마서 12장 9∼21절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지체의 은사대로 실행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9∼14절은 산 제물이 된 지체로 살아갈 구체적인 생활지침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15∼18절은 산 제물이 된 지체들 및 타인들 사이의 생활지침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19∼21절은 산 제물이 된 지체가 원수에 대해 취할 행동지침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지체의 은사대로 실행함으로 증거하신다. 곧 산 제물이 된 지체로 살아갈 구체적인 생활지침을 비롯해 산 제물이 된 지체들 및 타인들 사이의 생활지침과 산 제물이 된 지체들이 원수에 대해 취할 행동지침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광야에서 행해야 할 생활에 대한 각종 율례를 명하여 살아가도록 섭리하셨다(출 21:∼23:). 그리고 이러한 섭리를 통한 언약을 성취해 주시려고 그리스도의 몸 된 지체의 은사대로 실행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12:19∼21  산 제물이 된 지체가 원수에 대해 취할 행동지침을 가르침

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20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우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21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본문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산 제물이 된 지체가 원수에 대해 취할 행동지침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사도 바울은 계속해서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고 가르쳤다. 바울이 모세로 언약하신 말씀(신 32:35)을 근거로 원수를 자기 자신이 갚으려 하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을 통한 심판에 맡기라는 뜻으로 가르친 것이다. 그리고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우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고 가르쳤다. 다시 말하면, 원수를 선대하므로 그 원수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잘못을 부끄럽게 생각하고 뉘우치게 된다는 뜻으로 가르친 것이다. 그러면서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고 가르쳤다. 곧 인간들의 악독한 행위에 패배하지 말고, 하나님이 좋아하시는 은혜로운 행위로 승리하라는 뜻으로 가르친 것이다. 이렇게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산 제물이 된 지체가 원수에 대해 취할 행동지침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셨다.
 
이상과 같이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지체의 은사대로 실행함으로 증거하셨다. 곧 산 제물이 된 지체로 살아갈 구체적인 생활지침을 비롯해 산 제물이 된 지체들 및 타인들 사이의 생활지침과 산 제물이 된 지체들이 원수에 대해 취할 행동지침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광야에서 행해야 할 생활에 대한 각종 율례를 명하여 살아가도록 섭리하셨다(출 21:∼23:). 그리고 이러한 섭리를 통한 언약을 성취해 주시려고 그리스도의 몸 된 지체의 은사대로 실행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여기서는 지금까지 앞에서 살펴본 내용을 종합적으로 간략하게 총정리하여 다음에 계속될 내용과 논리적 연결을 꾀하려 한다.
로마서 12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은사를 실행하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으로서, 은사실행 조건을 구비할 뿐만 아니라 지체의 은사대로 실행함으로 증거하신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모세로 브살렐과 오홀리압을 불러 지혜로운 마음을 충만케 하여 성막과 회막 및 성구들을 제조하도록 섭리하셨다(출 36:∼39:). 그리고 이러한 섭리를 통한 언약의 말씀을 성취해 주시려고 교회의 머리 되신 그리스도의 지체들로 은사를 실행하는 생활을 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이상과 같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언약대로 성취해 주시는 목적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존재와 속성의 영광을 선포하실 뿐만 아니라 언약백성으로 하여금 언약대로 보내신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확실히 믿을 수 있게 하심으로 하나님이 언약대로 성취하시는 여호와이심을 깨달아 알고 경외하며 섬기게 하시려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은사를 실행하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도록 섭리하시고, 이어서 상황에 대처하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도록 섭리하신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상황에 대처하는 생활
지체의 은사대로 실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