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22-03-30 10:31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제2권 그리스도 성취

제2장 교회양육을 통한 성취 (롬~갈)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3. 신령한 예배의 생활 (12:∼16:)

  5) 교회를 세워가는 생활 (16:)

    (2) 진리로 세워짐을 찬양함 (16:17∼27)

16:21∼24  동역자 및 친척들의 로마 형제들에 대한 문안을 전해줌

21 나의 동역자 디모데와 나의 친척 누기오와 야손과 소시바더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22 이 편지를 대서하는 나 더디오도 주 안에서 너희에게 문안하노라 23 나와 온 교회 식주인 가이오도 너희에게 문안하고 이 성의 재무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24 (없음)

본문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동역자 및 친척들의 로마 형제들에 대한 문안을 전해줌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사도 바울은 계속해서 “나의 동역자 디모데와 나의 친척 누기오와 야손과 소시바더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고 전해주었다. 바울은 여기서 디모데에 대한 교회의 구체적인 직분명을 거론하지 아니하고 평범하게 함께 일하는 동역자로 소개한다. 그리고 누기오와 야손과 소시바더에 대해 유대인 동족으로 소개하면서, 이들이 로마에 있는 형제들을 한 지체로 용납하여 마음으로 맞이하여 들인다는 뜻으로 안부를 전해준 것이다. 그리고 “이 편지를 대서하는 나 더디오도 주 안에서 너희에게 문안하노라”고 했다. 곧 로마 형제들에게 보내는 이 편지를 바울을 대신하여 기록하고 있는 더디오 자신도 로마에 있는 형제들을 한 지체로 용납한다는 사실을 전해준 것이다.
그러면서 “나와 온 교회 식주인 가이오도 너희에게 문안하고 이 성의 재무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고 전해주었다. 이는 바울 자신을 비롯해 모든 형제들을 맞아 접대하는 집 주인 가이오와 고린도 성의 재산 관리인으로 근무하는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가 로마에 있는 형제들을 한 지체로 맞이해 들인다는 사실을 알려준 것이다. 그리고 24절에 어떤 고대 사본들에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아멘’이라는 축도가 기록되어 있다. 이렇게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동역자 및 친척들의 로마 형제들에 대한 문안을 전해줌으로 증거하셨다.

16:25∼27  감춰 있던 복음으로 견고케 할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함

25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26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 27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본문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감춰 있던 복음으로 견고케 할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사도 바울은 본서를 마무리하기 위해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이라고 찬양했다. 이는 ‘영세 전부터 감춰졌던 비밀의 계시를 통한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전파를 통해 너희를 능히 견고히 하실 그것을 이제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명백하게 드러내어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려지게 하신 유일하시며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으로 번역된다. 여기 “아멘”은 ‘진실로’ 또는 ‘그렇게 되기를’, ‘이루어지기를’ 등의 뜻이다. 다시 말하면, 복음의 비밀에 의해 로마에 있는 형제들의 교회를 든든히 세우시고, 그 비밀을 이방인들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모든 민족에게 알려지게 하시는 지혜로우신 한 분 하나님께 모든 영광이 영원토록 있기를 진실로 찬양한다는 뜻으로 화답한 것이다. 이렇게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감춰 있던 복음으로 견고케 할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함으로 증거하셨다.

이상과 같이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진리로 세워짐을 찬양함으로 증거하셨다. 곧 교훈을 거슬러 분쟁 일으키는 자를 경계할 것을 가르치면서, 동역자 및 친척들의 로마 형제들에 대한 문안을 전해주고, 감춰 있던 복음으로 견고케 할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함으로 증거하신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다윗왕으로 언약의 말씀에 따라 나라를 견고히 세우게 하신 여호와를 찬양하도록 섭리하셨다(왕상 22:). 그리고 이러한 찬양을 통한 언약을 성취해 주시려고 교회가 진리로 세워짐을 찬양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여기서는 지금까지 앞에서 살펴본 내용을 종합적으로 간략하게 총정리하여 다음 내용과 논리적 연결을 꾀하려 한다.
로마서 16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교회를 세워가는 생활에 의해 증거하신 내용으로서, 지체간의 친교를 당부하며, 진리로 세워짐을 찬양함으로 증거하신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언약하신 말씀대로 이스라엘 자손을 통해 다윗 왕국을 세워가도록 섭리하셨다(출∼삼하). 그리고 이러한 섭리를 통한 언약의 말씀을 성취해 주시려고 교회를 세워가는 생활을 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로마서 12∼16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신령한 예배의 생활에 의해 증거하신 내용으로서, 은사를 실행하면서 상황에 대처하며 약자를 보호하고 이방을 용납하여 교회를 세워가는 생활에 의해 증거하신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제사를 드리는 규례를 명하여 준행케 함으로 언약하도록 섭리하셨다(레 1:∼10:). 그리고 이러한 언약의 말씀을 성취해 주시려고 그리스도의 지체로 신령한 예배의 생활을 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로마서는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칭의의 복음에 의해 교회를 양육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으로서, 칭의의 복음에 대한 서론을 비롯한 타락한 인간의 불의와 하나님의 의의 현현 및 신령한 예배의 생활에 의해 증거하신 것이다. 이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모세로 하여금 광야에서 이스라엘 자손으로 모형적인 광야교회(행 7:38)를 세워 시내산에서 명하신 말씀으로 양육하도록 섭리하셨다(출∼신). 그뿐만 아니라, 예수님이 세우실 그리스도의 몸 된 신령한 교회(마 16:18)를 먹여 기를 것(요 21:15∼17)을 언약하도록 섭리하셨다. 그리고 이러한 섭리를 통한 언약의 말씀을 성취해 주시려고 성령을 보내어 세우신 교회를 칭의의 복음으로 양육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이상과 같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언약대로 성취해 주시는 목적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존재와 속성의 영광을 선포하실 뿐 아니라, 언약백성으로 하여금 언약대로 보내신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확실히 믿을 수 있게 하심으로 하나님이 언약대로 성취하시는 여호와이심을 깨달아 알고 경외하며 섬기게 하시려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으로 증거하도록 섭리하시고, 이어서 건덕의 복음을 통한 양육으로 증거하도록 섭리하신다.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01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