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인가?…말씀③
호세아에서 말라기까지는 하나님께서 대적의 손에 붙여 멸망을 당하게 하신 다윗 왕국을 다시 회복해 주실 것을 예언한 내용이다. 하나님께서 호세아를 비롯한 소선지자들로 하여금 모든 이스라엘 자손을 회복해 주시고 다윗왕궁을 회복해 주실 것을 예언하게 하셨다. 그리고 유다 백성이 승리할 것과 대적을 보수해 주실 것을 예언하게 하셨다. 뿐만아니라 무너진 예루살렘 성전을 회복해 주셔서 중단된 제사도 다시 드릴 수 있도록 회복해 주실 것을 예언하게 하신 것이다.
2. 성취섭리로 말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두번째 형식은 성취섭리이다. 이 성취섭리는 신약성경 내용을 그 기초로 삼는데, 그 내용은 예수가 메시야 곧 그리스도로 오셨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 언약에 대한 성취섭리로 말씀하신 내용이 곧 신약성경인 것이다. 신약성경은 아주 다양하고 복잡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런데 그 모든 내용이 곧 성취섭리로 말씀하신 ‘말씀’의 형식이다. 그 모든 형식을 간결하게 정리하면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첫째는 예수의 사역을 통한 성취이고, 둘째는 성령의 사역을 통한 성취이다. 다시말하면 하나님께서는 예수와 성령의 사역에 의한 성취섭리를 형식으로 해서 말씀하신다는 뜻이다.
1)예수를 통한 성취섭리로 말씀
여호와 하나님께서 예수를 통한 성취섭리로 말씀하신 내용은 신약성경 가운데 복음서인 마태복음에서 요한복음까지이다. 신약성경의 복음서는 하나님께서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이심을 계시하려고 그리스도이신 예수를 세상에 보내심으로 구약에서 세우신 언약을 성취하신 섭리 내용이다. 하나님께서는 독생자 예수를 그리스도로 세상에 보내셨다. 그리고 예수로 하여금 스스로가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그의 직임과 신분, 그리고 사역과 본성에 의하여 증거하게 하셨다. 이러한 예수의 사역에 의한 성취 내용이 곧 복음서이다.
마태복음은 예수의 직임을 중심으로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는 내용이다. 그리스도의 직임은 선지 직임과 왕 직임과 제사 직임이다. 그런데 예수의 직임에 대하여 마태는 예수가 구약시대 선지자들이 예언한 대로 오신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역사적 사실 등을 통하여 증거한다. 그리고 예수가 선지자의 직임과 왕의 직임과 제사장의 직임을 가지고 계신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예수의 교훈과 표적과 비유 등으로 증거한 것이다.
마가복음은 예수의 신분을 중심으로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된 그리스도이심을 중거하는 내용이다. 그리스도의 신분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죄인의 속죄주이시고 천국의 주인이신 것이다. 그런데 예수의 신분에 대하여 마가는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여러 증인과 예수의 행적 등을 통하여 증거한다. 그리고 예수가 세상에서 버림을 받았으나 주가 되시는 그리스도의 신분을 가지고 계시다는 사실을 예수의 교훈과 표적과 비유 등으로 증거한 것이다.
누가복음은 예수의 사역을 중심으로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는 내용이다. 그리스도의 사역은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임과 하나님의 나라임을 증거하는 것이며 구속주로서의 임무를 완성하는 것이다. 그런데 예수의 사역에 대하여 누가는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세례 요한과 예수의 잉태와 출생 사실을 비롯하여 예수의 성장과 사역을 통하여 증거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예수의 교훈과 비유 등으로 증거하고 구속주로서의 임무 완성에 대하여 예수의 행적으로 증거한 것이다.
요한복음은 예수의 본성을 중심으로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는 내용이다. 그리스도의 본성은 하나님 아버지께로 오셨다가 아버지께로 가시는 신성(神性)이신 것이다. 그런데 예수의 본성에 대하여 요한은 예수가 구속주로서 생명과 빛으로 하나님 아버지께로서 오신 신성이심을 세례요한의 증거와 예수의 교훈과 표적 등으로 증거한다. 그리고 예수가 하나님 아버지께로 가실 준비를 하시고 아버지께로 가시는 신성이심을 예수의 교훈과 행적 등을 통하여 증거한 것이다.
2)성령을 통한 성취섭리로 말씀
여호와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한 성취섭리로 말씀하신 내용은 신약성경 가운데 사도행전을 비롯하여 로마서에서 요한계시록까지이다. 신약성경의 사도행전에서 요한계시록까지는 하나님께서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이심을 계시하려고 보혜사이신 성령을 오순절에 보내심으로 구약에서 세우신 언약을 성취하신 섭리내용이다. 하나님께서는 보혜사 성령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오순절에 보내셨다. 그리고 성령으로 하여금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증거케 하시려고 사도들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세워 자라게 하시고 진리로 무장케 하셔서 비진리와 선한 싸움을 싸워 최후의 승리를 거두게 하신 것이다. 이러한 성령의 사역에 의한 성취 내용이 곧 사도행전에서 요한계시록까지이다.
사도행전은 성령이 교회를 설립함으로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는 내용이다. 교회는 예수의 최후 약속에 따라 보혜사 성령이 임하여 사도들을 통해 설립된다. 그런데 교회 설립에 대하여 누가는 부활하신 예수께서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어 땅끝까지 복음의 증인이 되게 하신다고 약속하신 사실을 증거한다. 그리고 그 약속대로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여 사도들로 하여금 복음을 전하게 해서 교회를 세우게 하신 것을 증거한 것이다.
로마서에서 갈라디아서까지는 성령이 교회를 진리로 양육함으로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는 내용이다. 교회의 양육은 성령이 사도바울을 통하여 교회로 하여금 복음진리를 깨닫게 하여 양육한다. 그런데 교회양육을 위하여 바울은 로마서에서 칭의의 복음 진리를 증거하고, 고린도후서에서는 건덕의 복음진리를 증거한다. 그리고 갈라디아서에서는 은혜의 복음진리를 증거한 것이다.
에베소에서 빌레몬서까지는 성령이 교회로 하여금 진리로 무장케 하심으로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는 내용이다. 교회의 무장은 성령이 사도바울을 통하여 교회로 하여금 교회의 진리와 생활과 체제로 무장케 하신다. 그런데 교회 무장을 위하여 바울은 에베소에서 교회에 대한 진리로 교훈하고 빌립보서에서 데살로니가후서까지는 교회의 생활에 대한 교훈을 한다. 그리고 디모데전서에서 빌레몬서까지는 교회의 체제에 대한 교훈을 하는 것이다.
히브리서에서 유다서까지는 성령이 교회로 하여금 진리로 투쟁케 하심으로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된 그리스도이심을 중거하는 내용이다. 교회의 투쟁은 유대주의와 세속주의와 적그리스도와의 투쟁이다. 그런데 교회의 투쟁을 위하여 바울은 히브리서에서 유대주의를 배격하라는 교훈을 하고 야고보서에서 베드로후서까지는 세속주의를 배격하라는 교훈을 한다. 그리고 요한일서에서 유다서까지는 적그리스도를 배격하라는 교훈을 한 것이다.
요한계시록은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가 승리함으로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는 내용이다. 교회의 승리는 그리스도의 계시로 사도 요한에게 교훈과 환상으로 약속되었다.
|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미국 오이코스대학교 명예총장) |
무엇인가?...말씀4 |
무엇인가?…말씀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