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19-05-29 19:54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레위기 26장 34∼39절절 여호와의 진노를 경고하심의 의미


34 너희가 대적의 땅에 거할 동안에 너희 본토가 황무할 것이므로 땅이 안식을 누릴 것이라 그 때에 땅이 쉬어 안식을 누리리니 35 너희가 그 땅에 거한 동안 너희 안식시에 쉼을 얻지 못하던 땅이 그 황무할 동안에는 쉬리라 36 너희 남은 자에게는 그 대적의 땅에서 내가 그들의 마음으로 약하게 하리니 그들은 바람에 불린 잎사귀 소리에도 놀라 도망하기를 칼을 피하여 도망하듯 할 것이요 쫓는 자가 없어도 엎드러질 것이라 37 그들은 쫓는 자가 없어도 칼 앞에 있음 같이 서로 천답하여 넘어지리니 너희가 대적을 당할 힘이 없을 것이요 38 너희가 열방 중에서 망하리니 너희 대적의 땅이 너희를 삼킬 것이라 39 너희 남은 자가 너희 대적의 땅에서 자기의 죄로 인하여 쇠잔하며 그 열조의 죄로 인하여 그 열조 같이 쇠잔하리라
본문은 여호와께서 모세로 하여금 이스라엘 자손에게 여호와의 진노로 대적의 땅에 거하게 될 때에 있게 될 일을 경고하시는 내용이다.
이 경고의 내용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내리실 작정된 진노에 대한 섭리를 구체적으로 밝혀 주시는 내용이다.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내리실 진노를 미리 예고하여 주시는 것은, 장차 그들이 진노를 당할 때에 그 진노가 여호와께로 말미암은 것임을 알고 여호와를 기억하여 경외하며 섬기게 하시려는 것이다. 진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이 대적의 땅에 거하는 동안에 본토로 황무하여 안식을 누리게 하시고, 남은 자손은 대적의 땅에서 마음을 약하게 하여 엎드러지게 하시며, 열방 중에서 망하여 쇠잔하게 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여호와의 진노들은 여호와께서 정한 때가 되면 반드시 내려지도록 되어 있는 것들이다. 그것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작정하여 놓으신 뜻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여호와의 진노에 대한 모세의 경고는 여호와께서 장차 이루실 섭리에 대한 예언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모세도 선지자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참고문헌: 성경강론 2권, p.765~766, 박용기 저, 진리의 말씀사.

레위기 26장 40∼45절 여호와께서 주신 열조와의 언약의 의미
출애굽기 6장 1∼9절 ‘나는 여호와로라’ 하심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