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도 각자의 자리에서 신문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신 집필진, 실무운영팀 그리고 국내외 정치, 사회 등 여러 방면에 있어서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우리 신문사를 후원과 더불어 구독해 주시고 열심히 말씀 연구에 매진하시는 성도님들께 깊은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서울신학대학교(황덕형 총장)는 1월 2일(목) 서울신학대학교 본관 소강당에서 ‘2025학년도 시무예배’(이하 시무예배)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번 시무예배는 1부 예배와 2부 신년 축하식으로 진행되었으며, 1부 예배는 김성원 교목처장의 인도로 찬송, 신앙고백, 교독문, 이용호 교무처장의 기도, 성경 봉독, 이사장 한기채 목사(중앙교회)의
[성경신학]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46
박용기 원로연구원
여호와 계시 (구약∼신약)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 제1편 섭리를 통한 언약 (창〜에) 제1장 여호와의 언약섭리 (창 1:〜36:) 제2절 선민의 열조와
[신학] 바르트가 말하는 교회의 기능: 신에 관해서 말함을 비판하고 교정하는 임무
고경태 목사
칼 바르트의 신학, 그의 『교회교의학』은 독자가 자기 신학 개념을 확립해야 독서가 가능하다. 그것은 자유주의 신학은 정통신학의 믿음으로 신학에서 이성의 합리성을 추구하기 때
[시론] 성경의 절대권위와 성경 본문 순서(I)
박홍기 박사
18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19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
강한 인격만이 역사를 감당할 수 있으며, 약한 인격은 그것을 완전히 소멸시킨다. 니체의 초기 철학에서 역사관은 매우 중요한 고민거리였다. 그는 역사를 감당할 수 있는 인간의 유한한 조건을 특히 강조한다. “왜냐하면
“자신의 아내를 너무 열정적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간음한 자이며…다른 사람의 아내에 대한 사랑은 참으로 부끄러운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아내에 대한 과도한 사랑도 마찬가지로 부끄러운 것이다.” 이 말은 중세 시대 백과
독일 개신교는 최근 더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 신자 수 급감과 국가의 기독교 지원에 대한 국민적 반발로 재정적 어려움이 점점 압박을 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회 건물은 부지기수로 폐쇄되거나 매각당하거나 다른 용도로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
앞선 기고 ‘여호와 호칭과 성경의 주제’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는 성경 전체를 지배하는 근본 주어다. 그리고 여호와 호칭에 담긴 의미는 바로 언약하신 것을 반드시 성취하신다는 뜻이다. 다시 말
3. 성경 해석 원리와 기록 목적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벧후 1:20-2
IV. 종말론적 도피주의 아닌 윤리적 책임성 강조 예수는 다가오는 종말에 대비하면서 그리스도인들이 깨어 경성하며 하루하루를 보람 있게 살라고 가르치고 계신다. 그는 종말론적 도피주의가 아니라 종말론적 책임성과 경
III. 묵시록적 세상 종말 - 인자의 강림(降臨) 나사렛 예수는 다가올 세상 종말에 관하여 예언적인 두 가지 특징적인 언급을 하신다. 종말은 우주의 재난을 동반하며, 재림하시는 예수는 구름 타고 오신다는 것이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