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24-07-22 21:03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38


여호와 계시 (구약∼신약)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
제1편 섭리를 통한 언약 (창〜에)

 제1장 여호와의 언약섭리 (창 1:〜36:)

    제1절 인류의 시조와 언약 (창 1:〜11:)

창세기 1〜11장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인류의 시조와의 언약에 대한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2장은 타락 전 시조와 언약하신 내용이고, 3〜5장은 아담과 자손을 보호하신 내용이고, 6〜8장은 인류를 홍수로 심판하신 내용이고, 9〜11장은 타락 후 시조와 언약하신 내용이다.

      4. 타락 후 시조와 언약 (창 9:〜11:)
창세기 9〜11장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아담 타락 후 시조와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9장은 노아와 언약을 수립하신 내용이고, 10〜11장은 자손의 언약을 성취하신 내용이다.

2) 자손의 언약을 성취 (창 10:〜11:)

(1) 노아의 자손이 번성함 (창 10:)

창세기 10장은 여호와께서 노아의 자손을 번성케 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5절은 야벳 후손에 대한 계보와 그들의 거주 지역을 계시하신 내용이고, 6〜14절은 함의 아들 구스의 계보와 후손이 거주한 땅을 계시하신 내용이고, 15〜20절은 함의 아들 가나안의 계보와 후손이 거주한 땅을 계시하신 내용이고, 21〜32절은 셈의 후손들의 계보와 그들이 거주한 지역을 계시하신 내용이다.

이러한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창 1:28)고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셨다. 이를 근거로 타락 후 시조인 노아의 자손이 번성할 것을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이는 첫 아담이 타락을 했음에도 마지막 아담에 의해 택한 백성이 번성할 것에 대한 예표로서의 모형과 그림자이다(사도행전).
10: 6〜14 함의 아들 구스의 계보와 후손이 거주한 땅을 계시함

6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7 구스의 아들은 스바와 하윌라와 삽다와 라아마와 삽드가요 라아마의 아들은 스바와 드단이며 8 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그는 세상에 처음 영걸이라 9 그가 여호와 앞에서 특이한 사냥꾼이 되었으므로 속담에 이르기를 아무는 여호와 앞에 니므롯 같은 특이한 사냥꾼이로다 하더라 10 그의 나라는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되었으며 11 그가 그 땅에서 앗수르로 나아가 니느웨와 르호보딜과 갈라와 12 및 니느웨와 갈라 사이의 레센(이는 큰 성이라)을 건축하였으며 13 미스라임은 루딤과 아나밈과 르하빔과 납두힘과 14 바드루심과 가슬루힘과 갑도림을 낳았더라 (블레셋이 가슬루힘에게서 나왔더라)

본문은 여호와께서 함의 후손들의 계보와 그들이 거주한 지역에 대해 계시하신 내용이다.
노아의 아들 함은 네 명의 아들을 낳았다. 그중에 구스의 후손은 에디오피아 족속을 이루어 아프리카와 아시아 남쪽과 아라비아에 거주하며 셈족의 방언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미스라임의 후손은 애굽 지역에, 붓의 후손은 아프리카 동쪽과 아라비아 남쪽에, 가나안의 후손은 가나안 땅에 거주했다.
함의 첫 번째 아들 구스는 다섯 명의 아들을 낳았다. 그 중에 스바의 후손들은 에디오피아 북쪽의 메로에 지역에, 하월라와 삽다의 후손은 에디오피아에 속하는 아라비아 지역에, 라아마의 후손은 아라비아 동남지역에, 삽드가의 후손은 파사만 동쪽지역에, 구스의 네 번째 아들인 라아마 가의 두 아들인 스바와 드단의 후손은 파사만 부근에 거주했다. 그리고 구스가 낳은 니므롯은 세상의 처음 영걸 곧 힘센 폭력자로 여호와 앞에서 사냥꾼같이 특이한 자였고, 전능자이신 여호와 앞에 폭력으로 사람을 잡는 포악한 자였기 때문에 그에 대한 속담까지 있게 되었다. 이들은 수메리안 민족이 살던 시날 땅으로 유브라데강을 중심하고 있는 바벨과 그곳에서 동남쪽으로 120마일 떨어져 있는 에렉과 바벨 북쪽과 그 근방에 있는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하여 티그리스강 동북쪽에 있는 앗수르까지 세력을 확장하고 그 수도인 니느웨와 그 부근에 있는 르호보딜과 갈라와 큰 성 예센을 건축하였다.
함의 두 번째 아들인 미스라임은 일곱 명의 아들을 낳아 그 후손이 번성했다. 그중에 루딤의 후손은 애굽의 나일강 삼각주 서쪽에, 아나밈의 후손은 애굽의 서쪽 비옥한 지역에, 르하빔의 후손은 아프리카 북쪽 해안 지방에, 납두힘과 바두루심의 후손들은 애굽 북쪽에 거주했다. 그리고 가술루힘과 갑도림의 후손들의 거주지는 정확히 알지 못하나 모두 애굽을 중심한 인근 지역에 거주한 듯하다. 그중에 여섯 번째 아들인 가슬루힘의 후손에서 블레셋 족속이 나왔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미국 오이코스대학교 명예총장)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39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