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2장 17~21절 솔로몬이 아들에게 잠언을 가르친 목적
17 너는 귀를 기울여 지혜 있는 자의 말씀을 들으며 내 지식에 마음을 둘지어다 18 이것을 네 속에 보존하며 네 입술에 있게 함이 아름다우니라 19 내가 너로 여호와를 의뢰하게 하려 하여 이것을 오늘 특별히 네게 알게 하였노니 20 내가 모략과 지식의 아름다운 것을 기록하여 21 너로 진리의 확실한 말씀을 깨닫게 하며 또 너를 보내는 자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회답하게 하려 함이 아니냐
본문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솔로몬으로 아들에게 잠언을 가르친 결론과 가르칠 서론 내용에 있어서의 훈계에 대한 잠언을 가르쳐 주도록 섭리하시는 내용이다.
17∼19절은 솔로몬이 아들에게 앞에서 가르친 잠언의 결론 내용에 대하여 가르쳐 주는 내용이다. 솔로몬은 아들에게 말하기를, “너는 귀를 기울여 지혜 있는 자의 말씀을 들으며 내 지식에 마음을 두라”고 했다. 여기서 “지혜 있는 자”는 솔로몬 스스로를 가리킨다. 솔로몬은 아들에게 앞서 가르친 지혜의 말씀을 들어서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아 아는 지식에 마음을 기울이라는 뜻으로 말한 것이다. 그러면서 이것을 네 속에 보존하며 네 입술에 있게 함이 아름답다고 했다. 다시 말하면, 여호와 경외하기를 아는 지혜에 의한 지식을 마음속에 간직하여 그 지혜에 의한 지식을 입으로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름답다는 뜻으로 말한 것이다. 솔로몬은 아들이 지혜에 의한 지식을 마음속에 잘 간직하여 타인을 지도하고 가르치기를 원했다. 그래서 솔로몬은 다윗왕가의 왕위를 계승할 아들에게 지혜와 지식을 마음에 두라고 당부한 것이다. 그러면서 “너로 여호와를 의뢰하게 하려 하여 이것을 오늘 특별히 네게 알게 하였다”고 했다. 이는 솔로몬이 지금까지 아들에게 각종 잠언을 가르쳐 준 목적을 결론적으로 말한 것이다. 그 목적은 아들로 여호와를 의뢰하게 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여호와께서는 열조에게 언약하신 말씀대로 이스라엘 나라를 세워 다윗왕가로 하여금 다스리도록 섭리하셨다. 그래서 솔로몬은 다윗왕가의 왕위를 계승할 아들 르호보암으로 여호와를 의뢰하게 하려고 각종 잠언을 가르쳐 준 것이다. 이렇게 솔로몬이 아들에게 앞에서 가르친 잠언의 결론 내용에 대하여 가르쳐 주었다.
20∼21절은 솔로몬이 아들에게 앞으로 가르칠 잠언의 서론 내용에 대하여 가르쳐 주는 내용이다. 솔로몬은 아들에게 말하기를, 모략(謀略)과 지식의 아름다운 것을 기록하여 너로 진리의 확실한 말씀을 깨닫게 하며, 또 너를 보내는 자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회답(回答)하게 하려 함이라고 했다. 여기서 “모략과 지식”은 ‘권고와 지식’을 말하고 “아름다운 것”이라는 말은 ‘뛰어난 것’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너를 보내는 자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회답하게 하려 함이 아니냐”라는 말은 ‘진리의 말씀에 의해 너를 임명한 자에게로 돌아오게 하려 함이라’는 내용으로 개역이 가능하다. 솔로몬은 이제 자기가 아들에게 가르쳐 줄 권고와 지식 중에 뛰어난 것들만을 기록해서 주는데, 그 목적은 아들로 진리의 확실한 말씀을 깨닫게 할 뿐만 아니라, 진리의 말씀에 의해 아들을 왕으로 임명한 자에게로 돌아오게 하려 함이라는 뜻으로 말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그 목적은 아들 르호보암으로 진리의 확실한 말씀을 깨닫게 하여 다윗왕가를 이탈한 백성으로 아들을 왕으로 임명하신 여호와께 돌아오게 하려는 데 있다는 뜻으로 말한 것이다. 이렇게 솔로몬은 아들에게 앞으로 가르칠 잠언의 서론 내용에 대하여 가르쳐 주었다.
이상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솔로몬으로 아들에게 잠언을 가르친 결론과 가르칠 서론 내용에 있어서의 훈계에 대한 잠언을 가르쳐 주도록 섭리하신 내용이다. 솔로몬은 아들에게 앞에서 가르친 잠언의 결론 내용을 비롯해, 앞으로 가르칠 잠언의 서론 내용에 대하여 가르쳐 주었다. 이는 장차 오실 하나님의 지혜이신 메시아가 제자들에게 진리의 말씀을 가르쳐 주시고, 승천하신 후에 보혜사 성령을 보내셔서 제자들로 진리의 말씀을 기록하게 하셔서 택한 백성이 보고 깨달아 돌아와서 하나님의 아들을 믿도록 섭리하실 것에 대한 예표로서의 모형과 그림자다(요 20:31; 계1:19). 이러한 솔로몬의 가르침은 모두 이스라엘 열조와 맺은 언약대로 이루어 주시는 여호와의 주권성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이 가르침은 언약의 말씀대로 이루어 주시는 역사섭리를 통해 계시하신 여호와의 주권성을 찬양케 하시려는 계시섭리다.
참고문헌 박용기, 『성경강론 8권』(진리의말씀사), p.4327~ p.4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