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50
여호와 계시 (구약∼신약)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
제1편 섭리를 통한 언약 (창 ~에)
제1장 여호와의 언약섭리 (창 1: ~36:)
제2절 선민의 열조와 언약 (창 12: ~36:)
창세기 12 ~36장은 여호와께서 선민(選民)의 열조와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2 ~20장은 아브람과 언약하신 내용이고, 21 ~26장은 이삭이 언약을 계승하는 내용이고, 27 ~36장은 야곱이 언약을 계승하는 내용이다.
1. 아브람과 언약 (창 12: ~20:)
1) 가나안 땅을 언약 (창 12: ~14:)
창세기 12 ~14장은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가나안 땅을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12장은 땅을 언약하고 보호해 주신 내용이고, 13장은 언약의 땅에서 거주하게 하신 내용이고, 14장은 연합군을 쳐서 승리하게 하신 내용이다.
(3) 연합군을 쳐서 승리함 (창 14:)
창세기 14장은 여호와께서 아브람이 연합군을 쳐서 승리케 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 ~16절은 사로잡힌 롯을 구출한 내용이고, 17 ~24절은 살렘 왕에게 축복받은 내용이다.
이러한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창 13:14 ~15)고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셨다. 이를 근거로 롯이 택한 요단 들을 침략한 연합군을 쳐서 승리케 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이는 마지막 아담 메시아에 의해 죄의 권세를 멸하실 것에 대한 예표로서의 모형과 그림자이다(계 18:).
② 살렘 왕에게 축복받음 (창 14:17 ~24)
14:21 ~24 아브람이 찾아온 재물을 취하지 않을 것을 맹세함
21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이르되 사람은 내게 보내고 물품은 네가 취하라 22 아브람이 소돔 왕에게 이르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여호와께 내가 손을 들어 맹세하노니 23 네 말이 내가 아브람으로 치부케 하였다 할까 하여 네게 속한 것은 무론 한 실이나 신들메라도 내가 취하지 아니하리라 24 오직 소년들의 먹은 것과 나와 동행한 아넬과 에스골과 마므레의 분깃을 제할지니 그들이 그 분깃을 취할 것이니라
본문은 여호와께서 아브람이 찾아온 재물을 취하지 아니할 것을 맹세케 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아브람은 소돔 왕의 말을 거절하고 노략물을 취하지 아니하였다. 그 이유는 여호와의 언약대로 아브람이 부자가 되는데, 소돔 왕이 아브람을 부자가 되게 했다는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이미 아브람이 복의 근원이 되도록 언약하셨다. 이에 아브람이 노략물을 하나도 가져가지 않고 자기와 동행한 소년들의 분깃만을 취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언약을 성취하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믿음의 행위이다.
하나님은 모든 만사를 창세전에 작정하신 뜻에 따른 언약대로 성취하시는 ‘여호와’이시다. 따라서 피조세계의 운행을 비롯한 그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역사적 사건과 인간의 삶에 대한 과정 가운데 어느 것 하나 하나님의 작정하신 섭리영역 안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것이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의 마음에 욕심은 물론 근심과 걱정이 다 사라지는 이유이다.
창세기 12 ~14장은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가나안 땅을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으로, 땅을 언약하며 보호하시고 언약의 땅에서 거주하면서 연합군을 쳐서 승리하게 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 분명하게 확인되었다. 이러한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께서 아담에 이어 노아에게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1:28; 9:1)고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셨다. 이를 근거로 선민의 열조 중 아브람에게 가나안 땅을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이는 첫 아담이 타락을 했음에도 마지막 아담 메시아에 의해 영원한 새 땅을 기업으로 주실 언약에 대한 예표로서의 모형과 그림자이다(계 21:1).
이상과 같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을 언약하신 목적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존재와 속성의 영광을 선포하실 뿐만 아니라 첫 아담에게 수립한 언약대로 모든 만물을 마지막 아담인 그리스도의 발아래 복종케 하심으로 택자들이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믿으므로 하나님이 언약대로 성취하시는 여호와이심을 깨달아 알고 경외하며 섬기게 하시려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가나안 땅을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시고 이어서 자 손에 대해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다.
<다음 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