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서 1장 12~18절 솔로몬이 해 아래서 행한 모든 일 다 헛되다 함의 의미
12 나 전도자는 예루살렘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13 마음을 다하며 지혜를 써서 하늘 아래서 행하는 모든 일을 궁구하며 살핀즉 이는 괴로운 것이니 하나님이 인생들에게 주사 수고하게 하신 것이라 … 16 내가 마음 가운데 말하여 이르기를 내가 큰 지혜를 많이 얻었으므로 나보다 먼저 예루살렘에 있던 자보다 낫다 하였나니 곧 내 마음이 지혜와 지식을 많이 만나 보았음이로다 17 내가 다시 지혜를 알고자 하며 미친 것과 미련한 것을 알고자 하여 마음을 썼으나 이것도 바람을 잡으려는 것인 줄을 깨달았도다 18 지혜가 많으면 번뇌도 많으니 지식을 더하는 자는 근심을 더하느니라
본문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솔로몬으로 해 아래서 행하는 일이나 지혜를 알려는 것이 헛된 이유를 노래하도록 섭리하시는 내용이다.
12∼15절은 솔로몬이 하늘 아래서 행하는 모든 일이 헛된 이유는 괴로운 것이기 때문이라고 노래하는 내용이다. 솔로몬은 자기가 예루살렘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마음을 다하며 지혜를 사용하여 하늘 아래서 행하는 모든 일을 궁구(窮究)하며 살펴보니 이는 괴로운 것이라며 하나님이 인생들에게 주셔서 수고하게 하신 것이라고 노래했다. 여기서 “지혜”라는 말은 히브리 원문으로 ‘호크마’라고 하는데 이는 ‘지혜’나 ‘재치’라는 뜻으로서 여호와께서 작정하신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대로 섭리하시는 만사만물의 이치를 깨달아 선악을 분별하는 재치 있는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뜻에 따라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아담에게 언약하신 말씀대로 만사만물을 섭리하시는 총체적인 경륜에 대한 이치를 깨닫고 선악을 올바르게 분별할 줄 아는 재치 있는 마음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솔로몬은 하늘 아래서 행하는 모든 일을 지혜를 써서 깊이 연구해 보았는데, 그 연구결과는 괴로운 것으로서, 하나님께서 인생들로 행하도록 섭리하신 것임을 알게 된 것이다. 특히 솔로몬은 해 아래서 인생들이 행하는 선악 간의 모든 일이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의 결과라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해 아래서 살펴보면 인생들이 행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지혜를 사용하여 깊이 연구해 보면,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을 따라 인생들로 행하도록 섭리하신 것임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그는 해 아래서 행하는 모든 일을 보니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라고 노래했다. 이는 하나님께서 헛된 일을 행하게 하신다는 뜻이 아니라, 모든 일을 행하게 하신 하나님의 섭리를 배제한 상태에서 해 아래서의 인생들이 행한 모든 일만을 살펴보면 다 헛되다는 뜻이다. 곧 세상 모든 일을 해 아래서 살펴보면 다 헛된 것으로 생각되지만, 하나님의 뜻 가운데서 지혜로 깊이 탐구해 보면 하나님의 영원한 행사를 위한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수단임을 깨닫게 된다. 이러한 사실을 솔로몬이 깨닫고 노래한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구부러진 것을 곧게 할 수 없고 이지러진 것을 셀 수 없다고 노래했다. 이는 해 아래서 인생들이 행하는 모든 일이 창세전에 하나님께서 작정하신 뜻을 따라 인생들로 행하게 하신 것이므로 인생들로서는 모든 일을 자기 마음대로 변경해서 행할 수 없다는 뜻이다.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을 나타내시려고 해 아래서 살아가는 인생들로 수고하도록 섭리하신다. 그러므로 인생들이 수고한 일을 해 아래서만 살피게 되면 아무런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헛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솔로몬은 인생들이 해 아래서 행하는 일이 하나님께서 인생들로 행하도록 섭리하신 괴로운 것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헛되다는 뜻으로 노래한 것이다.
16∼18절은 솔로몬이 지혜를 알려고 하는 것이 헛된 이유는 번뇌와 근심만을 더하기 때문이라고 노래하는 내용이다. 솔로몬은 마음으로 말하여 이르기를 “내가 큰 지혜를 많이 얻었으므로 나보다 먼저 예루살렘에 있던 자보다 낫다 하였나니 곧 내 마음이 지혜와 지식을 많이 만나 보았음이로다”라고 노래했다. 본문은 ‘보라, 나는 우수하게 되었고 나보다 앞서 예루살렘에 있던 모든 자보다 지혜를 많이 얻게 되었으며 내 마음이 지혜와 지식이 많은 것을 인지하였느니라’는 뜻으로 번역하는 것이 문맥상 자연스럽다. 곧 솔로몬이 자기 마음으로 자기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지혜를 많이 얻어서 지혜와 지식이 많음을 알았다는 뜻으로 노래한 것이다. 그리고 그는 그렇게 지혜와 지식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자기가 지혜를 더 알려고 마음을 써서 미친 것과 미련한 것을 알게 된 것 역시 바람을 잡으려는 것인 줄을 깨달았다고 노래했다. 여기 “미친 것과 미련한 것”은 솔로몬이 지혜를 더 알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온갖 쾌락을 마음껏 누려본 것들을 말한다(잠 2:1∼11). 솔로몬은 자기가 뛰어날 만큼 지혜와 지식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혜를 더 알기 위한 욕심에 마음을 써서 온갖 쾌락을 누려본 것 역시 바람을 잡으려는 것인 줄을 깨달았다는 뜻으로 노래한 것이다. 솔로몬은 더 많은 지혜를 얻어보려고 눈이 원하는 것과 마음이 즐거워하는 것을 금하거나 막지 아니했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이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인 줄을 깨달았던 것이다(잠 2:10∼11). 그러면서 그는 그 이유에 대하여 “지혜가 많으면 번뇌도 많으니 지식을 더하는 자는 근심을 더하느니라”고 노래했다. 솔로몬은 눈이 원하는 것과 마음이 즐거워하는 것을 금하거나 막지 아니하여 더 많은 지혜를 얻어 보려고 했으나 그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임을 알았다. 그것은 지혜가 많으면 번뇌도 많으므로 지식을 더하는 자는 근심을 더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혜와 지식 외에 눈이 원하는 것과 마음이 즐거워하는 온갖 육체의 쾌락을 통해 세상에 속한 지혜와 지식을 더 얻어도 번뇌와 근심만 더하기 때문에 그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라는 뜻으로 노래한 것이다. 육체의 쾌락 곧 미친 것과 미련한 것을 위한 노력은 번뇌와 근심을 동반한다. ‘어떻게 하면 육체를 더욱 즐겁게 할 수 있을까’, ‘무엇으로 육체를 아주 만족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번뇌와 근심이 항상 마음에서 떠나지 않는다. 그래서 솔로몬이 헛되다고 노래한 것이다.
참고문헌 박용기, 『성경강론 9권』(진리의말씀사), p.4429~p.4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