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악성 신생물
인간의 세포가 분열을 할 때 ‘스톱’해야 할 경우를 아는 것이 정상세포라면 ‘스톱’하지 않고 계속 딸세포를 만들어내는 것을 악성 신생물이라고 한다. 환경의 오염과 식생활이 주원인이 된다고 생각한다. 암은 100종류 이상이 있는데 원인에 따라 각각 다른 증상을 나타내며, 또 확산되는 속도도 원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종류별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1. Carcinoma 는 피부·점막·선·내부장관에 발생하는 암
2. Leukemia 는 혈액 생산조직의 암
3. Sarcoma 는 근육·뼈·결합조직암
4. Lymphomas 는 임파조직암
각 기관과 조직에 나타나는 암 발생의 가능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방광·신장암은 아닐린염료·나프탈렌 같은 화학물질에 노출된 경우, 흡연·카페인과 인공감미료의 과다섭취, 요로의 잦은 감염.
- 유방암은 35세 이후의 첫출산, 임신 경험이 없음, 가족력, 알코올이나 카페인의 과다한 섭취, 고지방식, 설탕의 과다섭취 등.
- 대장암은 섬유질과 칼슘섭취의 부족, 가족력, 계속되는 변비 또는 설사, 대장의 독소 축적, 고지방식.
- 백혈병은 방사선 과다노출, 만성 바이러스감염, 유전적 인자.
- 폐암은 흡연, 석면·니켈·크롬·방사선에 노출, 살충제·제초제와 같은 화학물질에 노출.
- 임파암은 유전적 인자, 적어도 몇 가지의 바이러스에 감염, 면역기능 저하.
- 구강·인두암은 부러진 치아, 의치 등으로 잇몸의 반복적 자극, 과량의 알코올 섭취, 흡연.
- 위암은 빈혈, 위산 저하, 섬유질 섭취 부족, 만성 위염, 위 폴립.
식이요법
1. 전곡류(도정하지 않은 쌀과 잡곡류)·현미·수수로 지은 밥을 먹는다.
2. 견과류·씨앗을 상복한다.
3. 브로콜리·양배추·당근·호박·얌 등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녹황색 채소를 날것으로 먹는다.
4. 양파·마늘·파에는 셀레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꾸준히 먹으면 신체의 면역력을 높여준다.
5.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비트 주스와 당근 주스, 신선한 양배추 주스, 아스파라거스 주스를 자주 마신다.
6. 포도·흑체리 등 모든 검은 색의 과일주스도 좋다.
7. 땅콩, 가공식품, 정제된 탄수화물, 포화지방, 소금, 설탕을 절대 섭취하지 않는다.
8.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를 금한다. 핫도그·훈제 육류는 절대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훈제한 생선이나 고기(햄·소시지 등) 혹은 염장 건어물에는 니트로사민과 같은 발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간암·식도암·위암·대장암의 주요 요인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9. 생선은 일주일에 세 번 구워서 먹는다.
10. 칼슘은 암의 전구세포가 암세포로 되는 것을 방지하므로 많이 먹는 것이 좋다.
11. 표고버섯 달인 물은 식품 속에 들어 있는 발암 물질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어 위암과 장암의 예방은 물론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생활요법
1.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암은 활동적인 사람에게는 덜 활동적이다. 운동은 인체의 산소 이용률을 높이기 때문에 더욱 필요하다.
2.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3. 전자파의 영향을 많이 받으면 안 된다.
4. 헤어스프레이·살충제·에어로졸캔 같은 화학제품의 사용을 금한다.
5. 스트레스를 완전히 피해야 한다.
6. 비만이 남자에게서는 장암과 직장암의 원인이 되고, 여자에게서는 담낭과 자궁·자궁경부·유방암의 원인이 되므로 지방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한방요법
- 방사선요법이나 화학요법과 병행하여 한약을 함께 사용하면 방사선요법이나 화학요법의 부작용을 저하시키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키며,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므로 좋다.
- 계지복령환(항혈전작용), 십전대보탕(보혈·보기작용), 시호계지탕(면역력 증강작용) 등
영양보조요법
소의 초유와 달걀의 난황에서 추출한 트랜스퍼 팩터(면역정보전달물질)가 항암에 도움을 준다. 그 외에 항산화제와 해조류·칼슘·나이아신 등이 좋다.
|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김희철 박사 (한의학박사, 파동한의원) |
만성 바이러스 간염과 상세 불명의 간염 |
내분비의 장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