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25-01-14 10:04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46


여호와 계시 (구약∼신약)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
제1편 섭리를 통한 언약 (창〜에)

 제1장 여호와의 언약섭리 (창 1:〜36:)

    제2절 선민의 열조와 언약 (창 12:〜36:)

창세기 12〜36장은 여호와께서 선민(選民)의 열조와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2〜20장은 아브람과 언약하신 내용이고, 21〜26장은 이삭이 언약을 계승하는 내용이고, 27〜36장은 야곱이 언약을 계승하는 내용이다.

  1. 아브람과 언약 (창 12:〜20:)

창세기 12〜20장은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2〜14장은 가나안 땅을 언약하신 내용이고, 15〜16장은 자손 번성을 언약하신 내용이고, 17〜20장은 열국 통치를 언약하신 내용이다.
일찍이 여호와께서 첫 아담에게 자손 번성과 땅 정복과 만물 통치에 대한 삼대언약을 수립하신 섭리를 계시하셨다(창 1:28). 이를 근거로 선민의 열조인 아브람과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이는 첫 아담이 타락을 했음에도 마지막 아담에 의해 성취해 주실 언약에 대한 예표로서의 모형과 그림자이다(고전 15:45).

1) 가나안 땅을 언약 (창 12:〜14:)

창세기 12〜14장은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가나안 땅을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12장은 땅을 언약하고 보호해 주신 내용이고, 13장은 언약의 땅에서 거주하게 하신 내용이고, 14장은 연합군을 쳐서 승리하게 하신 내용이다.
일찍이 여호와께서 아담에 이어 노아에게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1:28; 9:1)고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셨다. 이를 근거로 선민의 열조 중 아브람에게 가나안 땅을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이는 첫 아담이 타락을 했음에도 마지막 아담 메시아에 의해 영원한 새 땅을 기업으로 주실 언약에 대한 예표로서의 모형과 그림자이다(계 21:1).

(2) 언약의 땅에서 거주함 (창 13:)

창세기 13장은 여호와께서 언약의 땅을 정복하게 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4절은 아브람이 가족과 벧엘에 이르러 여호와 이름을 부르는 내용이고, 5〜13절은 땅이 좁아 아브람의 권고를 롯이 듣고 소돔으로 떠난 내용이고, 14〜18절은 아브람이 땅과 자손에 대한 언약을 받고서 단을 쌓은 내용이다.
여호와께서는 약속의 땅을 정복하게 하신 섭리를 계시하셨다. 곧 아브람이 가족과 벧엘에 이르러 여호와 이름을 불렀다. 그 후 땅이 좁아 아브람의 권고를 롯이 듣고 소돔으로 떠난 후 아브람이 땅과 자손에 대한 언약을 받고 단을 쌓은 사실을 계시하신 것이다. 이러한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창 12:7)고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셨다. 이를 근거로 아브람이 언약의 땅에 거주하는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이는 첫 아담이 타락을 했음에도 마지막 아담에 의해 택한 백성이 영원한 새 땅에 거주할 것에 대한 예표로서의 모형과 그림자이다(계 21:1).

13:14〜18 아브람이 땅과 자손에 대한 언약을 받고서 단을 쌓음

14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15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16 내가 네 자손으로 땅의 티끌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 네 자손도 세리라 17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행하여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18 이에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거하며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았더라

본문은 여호와께서 아브람이 땅과 자손에 대한 언약을 받고서 단을 쌓게 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여호와께서는 앞서 아브람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기로 언약을 세우신 바가 있다. 이에 가나안 땅에 대한 언약을 구체적으로 재확인해 주셨다. 그리고 자손이 땅의 티끌같이 많이 번성케 해 주실 언약도 덧붙여 주셨다. 자손 번성에 대한 언약은 삼대언약 가운데 하나의 언약이다. 이는 아브람과의 언약 및 성취섭리를 통해 첫 아담과의 언약을 마지막 아담 메시아에 의해 반드시 성취해 주실 언약에 대한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아브람이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살며 거기서 단을 쌓았다. 마므레는 함의 아들인 가나안이 낳은 아들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아브람의 주된 거주지의 이름이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가나안 땅과 자손 번성에 대한 언약을 재확인해 주셨기 때문에 아브람이 언약을 이루시는 “여호와”를 위해 단을 쌓은 것이다. 이는 롯이 소돔과 고모라가 있는 요단들을 택하지 아니하고, 가나안 땅을 택했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롯은 가나안 땅을 택하지 아니하고 요단 들을 택한 것이다. 그것은 여호와께서 아브람과의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 롯으로 요단 들을 택하게 하신 것이다. 따라서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가나안 땅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거하게 된 것은 창세전에 작정하신 하나님의 뜻대로 이루어진 섭리임이 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아브람은 너무도 감사해서 언약을 이루시는 “여호와”를 위해 단을 쌓게 된 것이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미국 오이코스대학교 명예총장)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