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53
여호와 계시 (구약∼신약)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
제1편 섭리를 통한 언약 (창〜에)
제1장 여호와의 언약섭리 (창 1:〜36:)
제2절 선민의 열조와 언약 (창 12:〜36:)
창세기 12〜36장은 여호와께서 선민(選民)의 열조와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2〜20장은 아브람과 언약하신 내용이고, 21〜26장은 이삭이 언약을 계승하는 내용이고, 27〜36장은 야곱이 언약을 계승하는 내용이다.
1. 아브람과 언약 (창 12:〜20:)
2) 자손에 대한 언약 (창 15:〜16:)
창세기 15〜16장은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자손에 대해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5장은 자손의 번성을 언약하신 내용이고, 16장은 하갈이 아들을 출산하는 내용이다.
(1) 자손의 번성을 언약함 (창 15:)
창세기 15장은 여호와께서 자손의 번성을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5절은 이상 중 무자한 아브람에게 상속자를 줄 것을 언약하신 내용이고, 6〜11절은 땅언약에 대한 증거를 위해 아브람이 제물을 마련케 하신 내용이고, 12〜21절은 땅언약 성취 과정과 제물 열납 후 땅의 범위를 알려주신 내용이다.
15:12〜21 땅언약 성취 과정과 제물 열납 후 땅의 범위를 알려줌
12 해질 때에 아브람이 깊이 잠든 중에 캄캄함이 임하므로 심히 두려워하더니 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14 그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치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15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16 네 자손은 사 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관영치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17 해가 져서 어둘 때에 연기 나는 풀무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18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워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19 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20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21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
본문은 여호와께서 땅언약 성취 과정과 제물 열납과 함께 범위를 알려주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12〜17절은 여호와께서 자손이 사백 년 동안 이방의 종이 된다며 제물을 열납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땅언약에 대한 성취 증거를 알려주셨다. 그 증거는 먼저 자손들이 언약의 땅을 업으로 삼게 되기까지의 역사적 과정이다. 그 역사적 과정은 첫째, 자손들이 이방에 객이 되어 사백 년 동안 그들을 섬긴다고 하셨다. 둘째, 그들에게 괴롭힘을 당한다고 하셨다. 셋째, 그 나라를 여호와께서 징치하신다고 하셨다. 넷째, 그의 자손들로 많은 재물을 가지고 언약의 땅으로 돌아오게 하신다고 하셨다. 결국 아브람은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되고 그의 자손은 사 대 만에 언약의 땅으로 돌아오도록 섭리하신다는 것이다. 여기 “조상에게로 돌아가”는 아담의 계보를 잇는다는 의미를 내포한 것으로 이해된다. 그런데 아브람의 자손으로 이방에서 사백 년 만에 돌아오게 하시는 이유는 언약의 땅에 거하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관영치 아니하기 때문이라고 하셨다. 곧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관영하기를 기다리기 위해 아브람의 자손들로 사백 년 동안 이방에 종살이를 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다음 증거는, 연기나는 풀무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아브람이 드린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는 것을 보여주신 것이다. 곧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그의 자손이 언약의 땅을 업으로 삼게 될 것에 대한 확증이 두 가지인데, 그 하나는 역사적 과정에 의한 증거로 아브람의 자손들에게 장래에 있을 일들에 대한 내용이고, 둘째는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증거이다. 그런데 이스라엘 자손이 사백 년 동안 애굽의 종살이를 한 것은 아브람이 새를 쪼개지 않은 잘못의 대가라고 말하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그 원인이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관영하지 아니한 것에 있다고 보는 것이 분명하다. 여호와는 인류 역사를 인과응보의 원칙에 따라 섭리하시지 않는다. 여호와는 인류 역사를 스스로의 기쁘신 뜻에 따라 작정하여 놓으신 경륜대로 섭리하신다(욥기).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창세전에 모든 만사를 작정하시고 그에 따라 언약하시고 그 언약대로 성취하심으로 ‘여호와’ 이름의 영광을 선포하시는 것이다.
18〜21절은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자손에게 주실 땅의 범위를 언약하시는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자손에게 주실 땅의 범위도 이미 작정하여 놓으셨다. 그렇기 때문에 그 범위까지도 아브람에게 언약해 주시는 것이다. 그 범위는 애굽 강 곧 애굽의 나일 강에서부터 메소포타미아에 있는 큰 강 유프라테스에 이르는 지역이다. 그 지역 안에는 십여 개의 족속들이 살고 있었다. 그런데 그 땅을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자손에게 업으로 삼게 해 주실 것을 언약하신 것이다. 이 언약은 후일에 다윗 왕국 이후 솔로몬왕 시대와 여로보암 2세 시대에 성취된다(열왕기).
<다음 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