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9월 25일 (금) 

> 신학 > 신학 > 성경강론 (로마서)
기사공유 작성일 : 20-07-23 19:39  글자크기 크게글자크기 작게 기사 출력하기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신령한 예배의 생활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제2권 그리스도 성취

제2장 교회양육을 통한 성취 (롬~갈)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3. 신령한 예배의 생활 (12:〜16:)

로마서 12〜16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신령한 예배의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2장은 은사를 실행하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이고, 13장은 상황에 대처하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이고, 14장은 약자를 보호하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이고, 15장은 이방을 용납하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이고, 16장은 교회를 세워가는 생활에 의해 증거하신 내용이다.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신령한 예배의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다. 곧 은사를 실행하면서, 상황에 대처하며 약자를 보호하고 이방을 용납하여 교회를 세워가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제사를 드리는 규례를 명하여 준행케 함으로 언약하도록 섭리하셨다(레 1:〜10:). 그리고 이러한 언약의 말씀을 성취해 주시려고 그리스도의 지체로 신령한 예배의 생활을 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1) 은사를 실행하는 생활 (12:)

로마서 12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은사를 실행하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8절은 은사실행 조건을 구비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9〜21절은 지체의 은사대로 실행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은사를 실행하는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다. 곧 은사실행 조건을 구비할 뿐만 아니라 지체의 은사대로 실행함으로 증거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모세로 브살렐과 오홀리압을 불러 지혜로운 마음을 충만케 하여 성막과 회막 및 성구들을 제조하도록 섭리하셨다(출 36:〜39:). 그리고 이러한 섭리를 통한 언약의 말씀을 성취해 주시려고 교회의 머리 되신 그리스도의 지체들로 은사를 실행하는 생활을 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1) 은사실행 조건을 구비함 (12:1〜8)

로마서 12장 1〜8절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은사실행 조건을 구비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절은 몸을 산 제물로 헌신하는 것이 합당한 예배임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2절은 세대를 본받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것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3절은 나눠 준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할 것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4〜8절은 몸의 각 지체가 받은 직분의 은사대로 행할 것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은사실행 조건을 구비함으로 증거하신다. 곧 몸을 산 제물로 헌신하는 것이 합당한 예배라는 것을 비롯해 세대를 본받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것과 나눠 준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할 것 그리고 몸의 각 지체가 받은 직분의 은사대로 행할 것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각종 제사에 필요한 예물들을 드리는 규례를 명하여 준행하도록 섭리하셨다(레 1:〜6:7). 그리고 이러한 섭리를 통한 언약을 성취해 주시려고 교회의 머리 되신 그리스도의 지체가 은사실행 조건을 구비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12: 1〜  산 제물로 몸을 헌신하는 것이 합당한 예배임을 가르침

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본문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산 제물로 몸을 헌신하는 것이 합당한 예배임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사도 바울은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고 말했다. 여기 “그러므로”라는 접속사는 앞서 지금까지 언급한 모든 내용을 받아 결론으로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권하노니”라는 말은 ‘훈계하다’ 또는 ‘격려하다’, ‘가르치다’ 등의 뜻으로도 번역된다. 그리고 “너희 몸”은 교회의 머리 되신 그리스도의 지체들로 이루어진 몸을 말하고(롬 12:4〜5 참조), “산”이라는 말은 ‘생기 있는’ 또는 ‘살아있는’, ‘현재의 삶을 즐기는’ 등의 뜻이고, “제사”는 ‘희생’ 또는 ‘제물’ 등의 뜻이다. 바울이 타락으로 인해 불의한 인간들에게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 택한 자들을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다고 하셨으므로 형제 된 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비하심에 의해 가르쳐 주고 싶었다. 그래서 바울은 그리스도의 지체들로 살아가는 형제들의 몸을 하나님께 받으실 만한 거룩한 제물로 드리는 것이 신약시대의 영적인 합당한 예배임을 가르쳐 주겠다는 뜻으로 말한 것이다.
바울이 합당한 예배에 대해 가르치려는 내용의 범위는 본절 이후부터 본서 마지막에 이르기까지 전체 내용이다. 구약시대 제사는 제사장들에 의해 예루살렘 성전에서 백성들이 가져오는 제물로 드려졌고, 백성은 율례를 따라 생활했다. 이는 신약시대 신령한 제사가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하나님 나라의 영원한 성전에서 그리스도 자신이 제물이 되어 드리고, 그리스도의 지체들은 살아있는 제물로 생활하는 것에 대한 예표로서의 모형과 그림자다. 따라서 신약시대 그리스도의 지체들이 드려야 할 합당한 예배가 정해진 의식이나 형식 또는 예전(例典)이 아니라, 성령에 의해 거듭난 새생명으로 합당하게 살아가는 생활임을 분명히 시사해 준다.
이렇게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그리스도이심을 산 제물로 몸을 헌신하는 것이 합당한 예배임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셨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근호 목사 (논설위원, 중어중문학박사)
이메일 : yan825@hanmail.net
ⓒ (주)한국크리스천신문(http://www.kcn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아가서를 통한 말라기서
계시의 현실성과 가능성: 이해가 된 성육신
 
 
헤드라인
총회,교계뉴스
신학
성경바로알기
과학
철학
역사
사설
시론
칼럼
많이 본 기사
2020 국민미션포럼 ‘포스트 코
국회-정부청사-청와대에 모인 부
성도의 은사·직분론 회복하기
참 경고(警告)자
플라톤의 『국가』 : 교육 절대
신문사소개    |    찾아오시는길    |    광고안내    |    광고신청    |    구독신청    |    기사투고    |    후원안내    |    후원자명단
등록번호 : 경기다01155   /   등록연월일 : 2009년 4월 14일   /   제호 : (주)한국크리스천신문
발행인 : 김혜영   /   편집인 : 이오현   /   청소년 보호책임자 : 김혜영
주소 : 461-370,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설개로 40 호크마하우스 4층 (주)한국크리스천신문
대표전화 : (031) 777-8092, 010-8385-0366   /   팩스번호 : (031) 777-8094   /   E-Mail : donald257@nate.com
Copyright ⓒ 2009 (주)한국크리스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