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25-03-25 23:01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49


여호와 계시 (구약∼신약)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
제1편 섭리를 통한 언약 (창 ~에)

제1장 여호와의 언약섭리 (창 1: ~36:)

    제2절 선민의 열조와 언약 (창 12: ~36:)

창세기 12 ~36장은 여호와께서 선민(選民)의 열조와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2 ~20장은 아브람과 언약하신 내용이고, 21 ~26장은 이삭이 언약을 계승하는 내용이고, 27 ~36장은 야곱이 언약을 계승하는 내용이다.

  1. 아브람과 언약 (창 12: ~20:)

창세기 12 ~20장은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2 ~14장은 가나안 땅을 언약하신 내용이고, 15 ~16장은 자손 번성을 언약하신 내용이고, 17 ~20장은 열국 통치를 언약하신 내용이다.

1) 가나안 땅을 언약 (창 12: ~14:)

창세기 12 ~14장은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가나안 땅을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12장은 땅을 언약하고 보호해 주신 내용이고, 13장은 언약의 땅에서 거주하게 하신 내용이고, 14장은 연합군을 쳐서 승리하게 하신 내용이다.

(3) 연합군을 쳐서 승리함 (창 14:)

창세기 14장은 여호와께서 아브람이 연합군을 쳐서 승리케 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 ~16절은 사로잡힌 롯을 구출한 내용이고, 17 ~24절은 살렘 왕에게 축복받은 내용이다.
여호와께서는 아브람이 연합군을 쳐서 승리함을 계시하셨다. 곧 사로 잡힌 롯을 구출하고 살렘 왕에게 축복받게 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이러한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 북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창 13:14 ~15)고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셨다. 이를 근거로 롯이 택한 요단 들을 침략한 연합군을 쳐서 승리케 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이는 마지막 아담 메시아에 의해 죄의 권세를 멸하실 것에 대한 예표로서의 모형과 그림자이다(계 18:).

② 살렘 왕에게 축복받음 (창 14:17 ~24)

14:17 ~20 아브람은 멜기세덱이 축복하자 얻은 것 십분 일을 줌

17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 한 왕들을 파하고 돌아올 때에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곡에 나와 그를 영접하였고 18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19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20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본문은 여호와께서 아브람이 멜기세덱의 축복에 얻은 것 십분 일을 주도록 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아브람이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오는데, 소돔 왕이 지금의 예루살렘에 근접해 있는 사웨 골짜기에 나와서 영접하고 살렘 왕 멜기세덱도 나온 것이다. 여기 “살렘”은 지금의 예루살렘을 말한다. 그리고 “멜기세덱”은 하늘의 제사장을 말한다. 히브리서 기자는 ‘멜기세덱’에 대해 “의의 왕이요 또 살렘 왕이니 곧 평강의 왕이요 아비도 없고 어미도 없고 족보도 없 고 시작한 날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어 하나님 아들과 방불하여 항상 제사장으로 있느니라”(히 7:2 ~3)고 했다. 따라서 “멜기세덱”은 메시아로 오실 하나님 아들의 표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멜기세덱이 하나님께 아브람을 위해 축복했다. 이는 이미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주신 삼대언약의 복을 말한다.
멜기세덱은 아브람에게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라 했다. 이는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가나안 땅을 보호하시려고 대적을 멸하도록 섭리하셨기 때문이다. 이에 아브람이 듣고 전쟁에서 빼앗은 모든 것의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다. 아브람은 대적을 물리치게 하신 하나님을 찬송하기 위해 노략한 것 가운데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준 것이다. 즉 대적에게서 빼앗은 모든 노략물이 하나님의 것이므로 십분 일을 제사장인 멜기세덱에게 주어 하나님을 찬송한 것이다.
아브람은 복을 받기 위해 십분 일을 준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복을 주시기 때문에 준 것이다. 그런데 혹자들은 아브람이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기 때문에 복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복을 받으려면 소득의 십분 일, 즉 십일조를 바쳐야 한다고 가르치기도 한다. 그러나 아브람의 복은 멜기세덱에게 십분 일을 준 결과가 아니라,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의 결과인 것이 분명하다(자세한 것은 필자의 저서, ‘진리의말씀사’ 발행, 『무엇인가』Ⅰ ‘십일조란 무엇인가?’ 항목 참조할 것).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미국 오이코스대학교 명예총장)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