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진 목사] 25-01-14 09:51
앞선 기고 ‘여호와 호칭과 성경의 주제’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는 성경 전체를 지배하는 근본 주어다. 그리고 여호와 호칭에 담긴 의미는 바로
[한경진 목사] 24-12-26 09:32
3. 성경 해석 원리와 기록 목적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한경진 목사] 24-12-03 12:45
기독교는 성경을 절대적 진리로 믿는 종교다. 문제는 성경을 어떻게 해석해야 절대진리로 확정할 수 있느냐이다. 앞선 기고에서 살펴보았듯이 성경이 절대진리 하나님의 말
[한경진 목사] 24-11-14 07:28
나는 여호와니 이는 내 이름이라 나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내 찬송을 우상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보라 전에 예언한 일이 이미 이루었느니라 이제 내가 새 일을 고하노라
[한경진 목사] 24-10-22 10:30
성경의 전체 주제가 여호와의 그리스도 언약과 그리스도 성취라면, 언약과 성취는 세속적인 의미로 사용하는 개념과는 거리를 두고 이해해야 한다. 일반적 계약 관계의 틀
[한경진 목사] 24-09-30 21:38
지난 호에서 살펴본 구약성경의 논리적 통일성에 이어 신약성경의 논리적 통일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데 만일 신약성경이 논리적 통일성이 없다고 한다면 신약성경이
[김영한] 24-09-03 11:10
VI. 카이퍼주의로서의 이근삼 개혁주의 문화신학의 특징 이근삼은 아브라함 카이퍼의 일반은총(common grace) 사상을 수용한다: “카이퍼는 인간이 죄인임에도 불구하
[한경진 목사] 24-09-03 11:00
성경은 영존하신 여호와의 존재와 속성을 특별히 계시하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 내용 가운데 구약성경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메시아 보내실 것을 언약하신 내용이며, 역사
[김영한] 24-08-13 09:59
V. 칼빈주의는 기독교 세계관과 문화관으로 성숙해야 함 3. 근본주의적 협착성 아닌 폭넓은 개혁신앙 이근삼은 개혁주의적 문화신학을 통해서 하나님과의 관계, 사
[한경진 목사] 24-08-13 09:40
성경은 여호와 하나님의 존재와 속성을 특별계시 기록을 통해 보여준 진리의 말씀이다. 이러한 진리의 말씀인 성경은 인간의 역사나 사상에서 기인한 인간 기록물이 아니라
[김영한] 24-07-22 21:12
IV. 개혁주의 문화신학으로서의 신칼빈주의 3. 문화는 삶의 총체적 영역 이근삼은 문화 영역을 아브라함 카이퍼와 헨리 밴틸 등 신칼빈주의 문화관에 따라서 신앙과
[한경진 목사] 24-07-22 20:56
성경에 나타난 창조주 하나님에게는 고유한 이름이 있다. 바로 ‘여호와’라는 호칭이다. 그렇다면 기독교 신학의 핵심인 신론(神論)에서 여호와 호칭에 담긴 의미를 파악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가 한국교회 통사 여섯 번째 책으로 『새로
사단법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가 연구소 설립 40주년을 기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