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진 목사] 25-03-25 22:57
구약성경 시가서는 욥기와 시편을 비롯하여 잠언 및 전도서와 아가로 구성되어 있다. 욥기는 욥의 흥망을 섭리하시는 여호와의 전능성을 찬양하고, 시편은 언약을 세우시고
[한경진 목사] 25-02-25 20:42
앞선 기고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여호와 호칭에 담긴 신학적 의미’는 언약과 성취를 통해 여호와 존재 계시를 확증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이러한 여호와 호칭에 나타난
[한경진 목사] 25-02-04 16:45
[한경진 목사] 25-01-14 09:51
앞선 기고 ‘여호와 호칭과 성경의 주제’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는 성경 전체를 지배하는 근본 주어다. 그리고 여호와 호칭에 담긴 의미는 바로
[한경진 목사] 24-12-26 09:32
3. 성경 해석 원리와 기록 목적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한경진 목사] 24-12-03 12:45
기독교는 성경을 절대적 진리로 믿는 종교다. 문제는 성경을 어떻게 해석해야 절대진리로 확정할 수 있느냐이다. 앞선 기고에서 살펴보았듯이 성경이 절대진리 하나님의 말
[한경진 목사] 24-11-14 07:28
나는 여호와니 이는 내 이름이라 나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내 찬송을 우상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보라 전에 예언한 일이 이미 이루었느니라 이제 내가 새 일을 고하노라
[한경진 목사] 24-10-22 10:30
성경의 전체 주제가 여호와의 그리스도 언약과 그리스도 성취라면, 언약과 성취는 세속적인 의미로 사용하는 개념과는 거리를 두고 이해해야 한다. 일반적 계약 관계의 틀
[한경진 목사] 24-09-30 21:38
지난 호에서 살펴본 구약성경의 논리적 통일성에 이어 신약성경의 논리적 통일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데 만일 신약성경이 논리적 통일성이 없다고 한다면 신약성경이
[김영한] 24-09-03 11:10
VI. 카이퍼주의로서의 이근삼 개혁주의 문화신학의 특징 이근삼은 아브라함 카이퍼의 일반은총(common grace) 사상을 수용한다: “카이퍼는 인간이 죄인임에도 불구하
[한경진 목사] 24-09-03 11:00
성경은 영존하신 여호와의 존재와 속성을 특별히 계시하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 내용 가운데 구약성경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메시아 보내실 것을 언약하신 내용이며, 역사
[김영한] 24-08-13 09:59
V. 칼빈주의는 기독교 세계관과 문화관으로 성숙해야 함 3. 근본주의적 협착성 아닌 폭넓은 개혁신앙 이근삼은 개혁주의적 문화신학을 통해서 하나님과의 관계, 사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가 한국교회 통사 여섯 번째 책으로 『새로
사단법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가 연구소 설립 40주년을 기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