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한] 25-01-14 10:10
IV. 종말론적 도피주의 아닌 윤리적 책임성 강조 예수는 다가오는 종말에 대비하면서 그리스도인들이 깨어 경성하며 하루하루를 보람 있게 살라고 가르치고 계신다. 그
[김영한] 24-12-26 09:41
III. 묵시록적 세상 종말 - 인자의 강림(降臨) 나사렛 예수는 다가올 세상 종말에 관하여 예언적인 두 가지 특징적인 언급을 하신다. 종말은 우주의 재난을 동반하며,
[김영한] 24-12-03 12:51
II. 종말론적 실재주의 - 깨어 있으라 나사렛 예수는 다가오는 실재로서의 종말에 관하여 예언하신다. 이것은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해석하는 것처럼 묵시문학에 근거한
[김영한] 24-11-14 07:36
I. 역사 비관주의: 다가오는 종말론적 환난 4. 불법 만연 넷째, 불법이 성하며 사랑이 식는다. 복음서 저자 마태는 다음같이 예수의 말씀을 기록하고 있다: “불법
[김영한] 24-10-22 10:38
나사렛 예수는 제자들이 가리키는, 외형적으로 화려하게 보이는 예루살렘 성전이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무너질 것을 예고하신다. 그리고 예수는 역사 종말이 올
[김영한] 24-09-30 22:03
IV. 원수 사랑 가르친 예수: 원수 응징의 무함마드와 차이 2. 무함마드(Muhammad)의 원수 응징 사상: 오늘날 이슬람 IS의 무차별 폭력 <지난 호에 이어서>
[김영한] 24-09-03 11:09
III. 평화주의자 그리고 인종 무차별, 보편주의자 예수 2. 인종 무차별, 보편주의자 예수 <지난 호에 이어서> 예수는 가버나움에 주둔한 수비대의 비
[김영한] 24-08-13 09:57
II. 열심당원으로 오해: 예수 바라바(Jesus Baraba)와 나사렛 예수(Nazareth jesus) 3. 예수 바라바와 나사렛 예수의 차이 예수가 열심당원으로 고발되어 처형되
[김영한] 24-07-22 21:09
I. 세상 나라에 대항하여 하나님 나라를 증거한 랍비 1. 황제 통치에 대한 예수의 비판적 태도 예수는 사회적으로는 하나님 나라를 증거한 랍비(rabbi)였다. 그
[Knox Kwon] 24-07-03 06:45
몽양 여운형은 1911년 평양신학교에 입학하여 2년을 수학하고, 1914년 중국 난징[南京]의 금릉대학(金陵大學)에서 영문학을 전공하였다. 그가 특별히 금릉대학을 택했던 것
[김영한] 24-05-22 10:00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후 예수는 성벽에 가까이 오셔서 성을 보시고 우신다. 그리고 예루살렘의 멸망에 관해 예언하신다. 예수의 예언은 평화의 도성인 예루살렘에 다가올
[Knox Kwon] 24-05-22 09:48
한국 정치사에 주요한 인물 중의 한 사람은 여운형 선생일 것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여운형 선생에 대한 평가는 그의 정치이념과 활동을 두고 지금도 약간의 논쟁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가 한국교회 통사 여섯 번째 책으로 『새로
사단법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가 연구소 설립 40주년을 기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