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9월 25일 (금) 

> 학술 > 철학 전체 261건
[기독인의 동양사상 맛보기]  공자의 배움의 한 모습  [문태순] 20-09-02 20:34
季文子三思而後行 子聞之曰再斯可矣. 계문자삼사이후행 자문지왈재사가의. 子曰寧武子 邦有道則知 邦無道則愚 其知可及 其愚不可及也. 자왈영무자 방유도즉지 방무도즉우 기지가급 기우불가급야. “계문자는 (무슨 일을 할 때) 세 번 생각해 보고 난 후에 행동하였다. 공자가 (그 말을) 듣고 ‘두 번 생각하고 하면 괜찮다’…
[성경신학으로 보는 니체 평설〈13〉]  고대 그리스 국가법의 허구적 이상: ‘모든 소유를 공동으로 하  [박홍기 박사] 20-09-02 20:28
‘일등국가, 일등 헌법, 그리고 최선의 법률은 가능한 한 온 국가 안에서 옛 격언이 성취되는 곳에서 존재한다. 이 격언은 친지들의 소유는 실상 공동의 소유라는 것이다. (……) 부인들은 공동이고, 아이들도 공동이며, 모든 금전의 소유도 공동이다. 그런데 만약 온갖 수단이 동원되어 사유 재산이 모든 관계의 삶에서 추방되고, 그…
[기독인의 동양사상 맛보기]  청렴한 사람과 어진 사람의 다른 점  [문태순] 20-08-18 10:21
崔子弑齊君 陳文子 有馬十乘 棄而違之, 至於他邦 則曰猶吾大夫崔子也 違之, 최자시제군 진문자 유마십승 기이위지 지어타방 즉왈유오대부최자야 위지 之一邦 則又曰猶吾大夫崔子也 違之 何如. 지일방 즉우왈유 오대부최자야 위지 하여. 子曰淸矣 曰仁矣乎 曰未知 焉得仁. 자왈청의 왈인의호 왈미지 언득인. 『논어』 …
[종교개혁 500주년 특집: 로고스의 운동력과 소피아의 대이동]  스물 여덟. 유럽 종교개혁의 한계선 : 근대 초의 폴란드  [박홍기 박사] 20-08-18 10:10
4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보라 나는 나의 세운 것을 헐기도 하며 나의 심은 것을 뽑기도 하나니 온 땅에 이러하거늘 5상 네가 너를 위하여 대사를 경영하느냐 그것을 경영하지 말라(렘 45:4~5) 본문은 선지자 예레미야의 친구이자 필사자(서기관)였던 바룩과 관련된 내용이다. 남유다의 멸망을 안타까워하는 바룩에게 …
[기독인의 동양사상 맛보기]  한 인간 (영윤) 자문을 본받자!  [문태순] 20-07-23 19:54
子張問曰 令尹子文 三仕爲令尹 無喜色 三已之 無慍色 舊令尹之政 必以告新令尹 何如 자장문왈 영윤자문 삼사위영윤 무희색 삼이지 무온색 구영윤지정 필이고신영윤 하여 子曰忠矣 曰仁矣乎 曰未知 焉得仁 자왈 충의 왈인의호 왈미지 언득인 『논어』 「공야장」의 계속이다. 그 해석은 다음과 같다. 자장이 (공자에…
[성경신학으로 보는 니체 평설 〈12〉]  플라톤의 『국가』 : 교육 절대화의 철학자 통치 국가  [박홍기 박사] 20-07-23 19:43
결혼 제도는 폐기됩니다. 완전한 해방입니다. 그러나 성대한 결혼이 있어야 하고, 이 결혼들은 가능한 성스러워야 합니다. 배우자의 주의 깊은 선택, 가장 아름답고 용감한 남성들은 가장 아름다운 여성들로 보답받고, 성적 교류의 신성함이 확정됩니다. 아이들은 태어나면 어머니한테서 떨어지고 쓸모없는 아이들은 제거됩니다.-그…
[기독인의 동양사상 맛보기]  안평중과 장문중  [문태순] 20-06-30 20:09
子曰 晏平仲 善與人交 久而敬之. 자왈 안평중 선여인교 구이경지. 子曰臧文仲 居蔡 山節藻梲 何如其知也. 자왈장문중 거채 산절조절 하여기지야. 『논어』 제5장 「공야장」의 계속이다. 그 해석은 다음과 같다. “공자가 말하기를 안평중은 다른 사람과 잘 사귀기를 잘한다. (사귐이) 오래되어도 (상대를) 공경을 한다…
[종교개혁 500주년 특집: 로고스의 운동력과 소피아의 대이동]  스물 일곱. 폴란드를 장악한 가톨릭의 선교전략  20-06-30 19:57
1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서 나느니라 2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3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너의 경영하는 것이 이루리라 4 여호와께서 온갖 것을 그 씌움에 적당하게 지으셨나니 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하셨느니라(잠언 16:1-…
[기독인의 동양사상 맛보기]  군자의 4가지 덕  [문태순] 20-06-11 19:38
子謂子産 有君子之道四焉 其行己也恭 其事上也敬 其養民也惠 其使民也義. 자위자산 유군자지도사언 기행기야공 기사상야경 기양민야혜 기사민야의. 『논어』 제5장 「공야장」의 계속이다. 그 해석은 다음과 같다. 공자가 자산에게 말했다. “군자의 도에 4가지가 있다. 스스로 행동하는 데에서는 공손해야 하고, 윗사람을 섬기…
[성경신학으로 보는 니체 평설 〈11〉]  플라톤 이데아론의 한계와 허구  [박홍기 박사] 20-06-11 19:29
형상을 사랑하는 자들은 생성과 존재를 구분하여 생성에는 감각을 통하여, 존재에는 이성적 추리를 통하여 관여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부동의 이데아들만을 오로지 참인 실체로 받아들일 것을 강요하려 한다는 점입니다. (……) 이에 반해 형상들에 대해 (……) 움직임과 생명을 주장합…
[기독인의 동양사상 맛보기]  자로, 실천의 대명사  [문태순] 20-05-21 19:58
子路有聞 未之能行 唯恐有聞. 자로유문 미지능행 유공유문. 子貢問曰 孔文子 何以謂之文也. 자공문왈 공문자 하이위지문야 子曰 敏而好學 不恥下問 是以謂之文也. 자왈 민이호학 불치하문 시이위지문야. 논어 제5장 공야장의 계속이다. 해석은 다음과 같다. “자로는 이전에 (선을) 들은 것을 아직 행하지 못하면 다른 도…
[종교개혁 500주년 특집: 로고스의 운동력과 소피아의 대이동]  스물 여섯. 『기독교강요』와 『그리스도의 선택』  [박홍기 박사] 20-05-21 19:48
14 뿌리는 자는 말씀을 뿌리는 것이라 15 말씀이 길가에 뿌리웠다는 것은 이들이니 곧 말씀을 들었을 때에 사단이 즉시 와서 저희에게 뿌리운 말씀을 빼앗는 것이요 16 또 이와 같이 돌밭에 뿌리웠다는 것은 이들이니 곧 말씀을 들을 때에 즉시 기쁨으로 받으나 17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간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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