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1월 22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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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언어 <136>]  뚜렷한 그리스도의 증감  [박근호 목사] 20-01-09 19:29
“그리스도”는 신약성경에만(부터) 나온다. 구약성경은 메시아 즉 그리스도를 언약하고 있다. 이 점을 고려한다면, 구약성경은 오실 메시아이고 신약성경은 오신 메시아이다. 성경은 메시아를 중심으로 삼아 여호와 하나님을 계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주제는 성경의 입체적인 체계에서 항상 강조되고 있다. 특히 예수 그리스도께서 …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44)]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자유  [고경태 목사] 20-01-09 19:21
『교회교의학 I/2』, 우리말 번역은 신준호 박사가 진행했다. 신준호는 교회교의학 번역에서 상당 부분 참여한 번역자이다(III/1, IV/3-1 공역). 새물결플러스에서 『칼 바르트 교회교의학 해제 IV/1』 을 출판했다. 칼 바르트는 §(섹션)으로 진행하지만, 부분으로도 나누고 있다. 서론은 § 1, § 2 이고, “하나님의 말씀에 관…
[성경의 언어 <135>]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박근호 목사] 19-12-12 19:46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은 마태복음 28장에 나온다. 이 표현은 성경 전체에서 유일하다. 의미상으로 셋을 연결한 것은 신약성경에서 몇 군데 있다.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를 사용하여 자기의 정체성을 더욱 분명하게 하셨다. 마태복음은 구약성경이 최종적으로 마무리된 말라기서를 바로 이어가고 …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43)]  바르트의 영 이해  [고경태 목사] 19-12-12 19:37
『교회교의학 I/1』 “§ 12. 영 하나님, 2. 영원한 영”에서는 콘스탄티노플 신경 3조(성령조)를 해석하여 리빌딩(rebuilding)한다. 바르트가 리빌딩한 산물을 신정통주의라고 하지만, 우리는 반기독교적(anti-Christianity)으로 제시하고 있다. 『교회교의학 I/1』에서 바르트는 계시를 계시일원주의, 계시계속주의, 계시발생주의로…
[성경의 언어 <134>]  성경 66권에서의 두 여인  [박근호 목사] 19-11-19 19:38
성경은 66권으로 묶어져 있다. 이 의미 속에는 성경이 하나임이 내포되어 있다. 성경은 여호와 하나님을 중심으로 하나로 다 연결되어 있다. 위의 제목에서 제시한 두 여인은 성경 66권의 명칭에 근거를 두고 있다. 성경 전체에서 두 사람의 여자를 막연히 찾고자 하면, 그 길에 분명한 기준이나 방향은 사라지게 된다. 구약성경 39권…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42)]  객관적 계시로서 그리스도 뒤로 온 영  [고경태 목사] 19-11-19 19:32
칼 바르트는 거룩한 영이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명시했다. Der heilige Geist ist nicht identisch mir Jesus Christus, mit dem Sohn oder Wort Gottes(KD., 473, GG., 578, CD., 451). 우리는 바르트가 제시한 영(靈) 이해는 전통신학에서 이해한 그리스도의 영과 다른 것임을 제시했다. 바르트는 명료…
[성경의 언어 <133>]  4복음서 닮은 대선지서  [박근호 목사] 19-10-29 19:36
기본적으로 신약성경은 구약성경을 여러 측면에서 닮았다. 아마 그것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은 결코 분리될 수 없기 때문이다.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이 근본적으로 분리된다면, 분리된 채 그 부분으로 온전한 말씀이 될 수 없다. 이와 같은 것 등 여러 사항을 고려할 때,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이 닮았다는 점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41)]  바르트 : 거룩한 영이 구원자 하나님이다  [고경태 목사] 19-10-29 19:28
칼 바르트의 <교회교의학> I/1, § 12는 Gott der heilige Geist인데, 이 어휘를 번역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는 “거룩한 영 하나님(거룩한 영 신(神))”으로 번역했는데, 박순경, 김재진은 “성령 하나님(God the Holy Spirit)”으로 번역했다. “거룩한 영 하나님”으로 번역한 것은 바르트가 전통적인 “성령 하나…
[성경의 언어 <132>]  영과 육의 본질적인 차이  [박근호 목사] 19-10-10 19:14
육(肉)을 지니고 있는 인간은 대개 육신에 관심을 두고 살아간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은 영에 대해 아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 신령한 영(spirit)의 문제는 성경 밖에서 다루어질 수 없다. 영의 근본인 성령도 성경에서만 확인되기 때문이다. “성령”이라는 용어는 신약성경에만 나온다. 성령을 의미하는 것은 창세기부터 말라…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40)]  거룩한 영 하나님  [고경태 목사] 19-10-10 19:05
§ 12 Gott der heilige Geist (KD., 470-514) Der eine Gott offenbart sich nach der Schrift als der Erl&ouml;ser, d.h. als der Herr, der uns frei macht. Er ist als solcher der Heilige Geist, durch dessen Empfang wir Kinder Gottes werden, weil er es als der Geist der Liebe Gottes des Vaters und Gottes des …
[성경의 언어 <131>]  역대기에서 에스더서로  [박근호 목사] 19-09-18 20:04
구약성경에서 역대기부터 에스더서까지는 역사서의 뒷부분이다. 역대기와 에스더서 사이에는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가 있다. 역대기는 다윗 왕조의 계승이고, 에스라서부터 에스더서까지는 다윗 왕조의 회복(박용기, 성경개론)이다. 이러한 의미 중심의 정리를 보면, 참으로 논리적이다. 의미 중심의 정리가 없다면, 성경을 보는 것은…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39)]  콘스탄티노플 신조 제2 조항에 대한 Barth의 주해  [고경태 목사] 19-09-18 19:56
필자는 칼 바르트와 존 칼빈의 예수 그리스도 이해 연구(2007년)로 총신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칼 바르트가 정통 교리가 고백하는 그리스도 신성 교리 내용을 거부한 신학 체계임을 밝혔다. 그 구체적인 증거는 콘스탄티노폴리스 신경(381년)의 2조, 성자 하나님 조항을 발췌해서 재해석했음을 밝혔다. 칼 바르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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