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기 박사] 14-04-06 16:07
사이보그(cyborg)란 말은 인공두뇌(cybernetic)와 생물체(organism)의 합성어다. 뇌 이외의 모든 부분을 기계의 부품을 바꾸듯이 모든 신체를 개조한 인간을 가리키는 말이
[곽경도 박사] 14-04-06 15:17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 방영된 한 드라마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외계인과 사랑을 다룬 드라마이다. 이와 때를 맞추어서 진주에 떨어진 운석도 많은 사람들의 관
14-04-06 15:10
제1부 성령의 사역(1장~5장) 칼빈은 1장에서 5장까지의 성령의 역사는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게 하는 핵심사역으로 규정한다. 1장에서는 성령의 사역을 그리스도의 은
[박홍기 박사] 14-03-16 20:27
언어란 생각이나 감정 따위를 표현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음성이나 문자 수단을 말한다. 정보를 전달하는 자와 받는 자의 경우를 생각해 보면 수단으로서 언어라고
[곽경도 박사] 14-03-16 19:57
태평양의 한가운데 사는 작은 흰동가리가 있다고 하자. 이 작은 물고기는 때때로 자신의 환경을 잘 알아차리지 못한다. 자신이 물속에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기도 힘들며 그
14-03-16 19:40
[박홍기 박사] 14-02-23 21:15
니체 이후의 유럽 지성은 언어에 대한 규정을 다시 검토한다. 니체가 말한 ‘신의 죽음’은 절대적이며 불변의 진리란 존재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14-02-23 20:57
기독교강요의 구조는 1권 신론, 2권 기독론, 3권 구원론, 4권 교회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기독교의 구원론적 체계로서 하나님의 선한 창조와 인간의 타락, 그리스도
[곽경도 박사] 14-02-23 20:12
인간의 손가락은 왜 엄지 하나와 나머지 네 개가 나란한 구조로 되어있을까? 지구는 왜 둥글까? 얼룩말은 왜 줄무늬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바이러스는 왜 정이십면체구조
[박홍기 박사] 14-01-08 20:22
근대 유럽을 이성의 부활이라는 사건으로 규정할 때 떠오르는 것은 ‘르네상스(Renaissance)’라는 역사적 시점이다. 이성을 정치적 그리고 종교적으로 규제했던 암흑의 시
14-01-08 20:13
본 연재는 (재)성경신학연구소 전문연구위원 김승일 목사의 저서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본 기독교강요 이해』 3권의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는 신
[곽경도 박사] 14-01-07 21:33
검려지기(黔驢之技). 옛날 중국의 검주(黔州)라는 곳에는 당나귀가 없었는데, 호랑이가 처음 당나귀의 이상한 모습을 신기하게 보고 있었다. 그러던 중 나귀가 갑자기 울음
[곽경도 박사] 15-09-14 21:34
<지난 호에 이어서> 하나님이 지으셨음을 하늘이 증거함 태양을 보고 있노라면, 그 당당함과 영향력에 의해 우리는 압도당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태
15-09-14 21:29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본 성도의 자세 먼저 섭리(攝理)에 대한 신학적 의미를 정리하면, 하나님께서 당신의 뜻(작정, 계 획)에 따라 창조로부터 시작된 세계를 종말 (심판
[박홍기 박사] 15-09-14 21:18
“언어는 한 번도 긍정과 약속의 담지자로 파악되 지 않습니다.” * 슬로터다이크, 『인간농장을 위한 규칙』, 이진우·박 미애 옮김, 서울: 한길사, 2004, 177쪽 이 말은
[곽경도 박사] 15-08-23 12:21
사람이 살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땅을 지으셨다는 이사야의 증거 대저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을 창조하신 이 그는 하나님이시니 그가 땅을 지으시
15-08-23 12:12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본 하나님의 나라 미래에 대한 확신과 현재의 고난에 대한 이해 그리고 죽음의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또 한 가지의 개념을 성경신학적 관점 에
[박홍기 박사] 15-08-23 12:00
“학교 모델과 교육 모델로서의 근대 휴머니즘은 끝났다.” *이진우 외, 『인간 복제에 관한 철학적 성찰: 독일 슬로터다이크 논쟁을 중심으로』, 서울: 문예출판사, 2004,
[곽경도 박사] 15-08-02 12:36
성경은 정확무오(正確無誤)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참선지자 예수님이 오시기 전에는 예수님의 그림자 되는 선지자 모세와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셨다. 그 후 하나
15-08-02 12:29
성도생활의 목표 세 번째, 칼빈은 성도의 선한 생활에 위 해서는 내세(來世)를 명상함으로서 현세(現世)의 감사와 영생에 대한 올바른 동경을 할 것이며, 죽음의 두려움
[박홍기 박사] 15-08-02 12:18
또 일어나고 말았다. 전대미문의 전쟁이 일어 날 것이라고 경고했던 니체의 저주가 이제는 몸 서리난다. 지난 6월 26일 같은 날 프랑스 동남부 생 캉탱 팔라비에 가스공장
[곽경도 박사] 15-07-12 18:41
하나님께서 나를 지으셨다. 이것이 믿어지는가? 만일 이것이 진실로 믿어진다면 인생에서의 많은 문제들이 저절로 해결된다. 인간관계 속에서의 갈등과 자신의 뜻대로 되지
15-07-12 18:36
둘째, 성도의 생활은 자기의 십자가를 지 는 것이다. 칼빈은 성도가 자기의 십자가를 지는 것은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당하는 고 난이며, 인내와 복종을 배우고, 영적인 기
[박홍기 박사] 15-07-12 18:12
신의 능력과 은총 그리고 자비가 아니라 인간 의 이성이 삶의 등불이 된다는 것, 17세기 후반 부터 18세기까지 유럽에서 발생하여 몇 세기에 걸쳐 전개되고 있는 사상적 흐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가 한국교회 통사 여섯 번째 책으로 『새로
사단법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가 연구소 설립 40주년을 기념하